삶은 계속된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한국인의 노후준비,그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그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최근 생명보험협회와 서울대는 ‘행복수명지표’를 내놓았다. 건강·경제·활동·관계수명으로 측정되는 행복수명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아가는 기간을 의미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행복수명은 74.9세로 기대수명인 83.1세 보다 8.2세가 짧았다. 이야기인 즉, 한국인들은 약 8년 이상의 노후를 불행하게 보낸다는 것이다.


IBK기업은행이 지원하는 노후준비
그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빈곤율 49.6%, 노인자살률 OECD 국가 중 1위, 황혼이혼 급증 등 우리나라 국민의 노후생활은 암울하기 그지 없다. 주변에서도 준비되지 않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막막함과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노년에 대한 이미지를 행복보다는 우울로 그려본다.

하지만 최근 들어 노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액티브시니어’, ‘NO-老족’ 등의 단어가 생길만큼 젊은 세대의 문화를 수용하고 여가활동을 즐기는 50~60대가 증가하며 자녀교육 때문에 미루기만 했던 은퇴준비에 대한 인식이 점점 변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14.8월 「IBK평생설계」라는 은퇴금융 브랜드를 선포하고 고객이 은퇴 이후에도 안정적인 삶의 질을 유지하도록 특화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영업점에 「IBK평생설계플래너」를 배치하여 은퇴준비 전반에 걸쳐 상담할 수 있도록 한 은퇴설계 서비스가 바로 그것. 「IBK평생설계플래너」는 은퇴 및 연금상담 시스템인 「IBK평생설계시스템」과 「연금모아」를 활용하여 고객이 제공한 희망 생활비, 재무상황, 연금준비현황 등을 토대로 예상 연금수급액, 연금부족액, 추천 상품 등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분석해준다.

또한 IBK기업은행은 은퇴 관련 특화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커피 값을 모아 노후자금을 마련하자는 취지의 「평생설계저금통」은 신용(체크)카드 이용 시마다 일정금액을 적립하여 소액으로도 은퇴자금을 준비할 수 있어 노후준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은퇴 이후 연금을 받는 고객에게는 「IBK평생설계통장」으로 전자금융·창구송금수수료 면제, 전자금융사기 피해보상보험 무료 가입 등의 우대서비스를 제공하여 은퇴 이후에도 변함없이 다양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은퇴준비의 기본이 되는 연금저축(펀드·신탁·보험), 개인형IRP 등의 연금상품과 관련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가입도 가능하다.

특히, 은퇴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2014년부터 시작된 「IBK평생설계 부부힐링캠프」는 은퇴 부부를 초대하여 국립공원을 여행하며 힐링하는 IBK기업은행만의 부부참여 프로그램이다. 기존 수도권 고객에게만 한정되어 실시되었던 행사를 2016년 하반기 부산지역 거래고객까지 확대하여 더 많은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더불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IBK평생설계 Academy」를 통해 전문강사가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노후준비의 필요성, 준비 방법 등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은퇴 강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매년 「은퇴설계콘서트」도 진행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은퇴 준비를 돕고 있다.

이제 「IBK평생설계」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보자.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다양한 은퇴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위한 지원을 계속해나갈 것이다. 다음 회부터는 행복수명을 늘리고 웰에이징(Well-aging)하는 삶을 살기 위한 은퇴준비의 재무적, 비재무적 정보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