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계속된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꿈꾸고 도전합니다 그래서 행복합니다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
스타트업은 언제나 도전한다.
그들은 기존의 질서를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모두가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모두가 생각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진하고 있는 ‘꿈꾸는 다락방’.
지금도 그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도전하기에 존재한다.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기업’. 이것이 스타트업의 정의다. 스타트업은 기존의 기업들이 갖지 못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전에 없던 흐름을 만들어내는 집단을 말한다. 언제나 새롭게 도전하는 스타트업의 핵심은 지칠지 모르는 도전정신이다.
A라는 회사가 있다. A는 b라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업체에 일을 맡기려 한다. 외주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A는 수많은 시간을 들여 시장조사를 한다. 인터넷에는 정보의 과잉으로 너무나 많은 업체들이 있고 입소문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기에는 그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이다. 지체할 시간이 없는 A는 어쩔 수 없이 가장 ‘무난해’ 보이는 업체를 택한다.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은 ‘빠른 시간 안에 의뢰자와 협력사 모두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만들면 어떨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했다. 꿈꾸는 다락방의 공동대표 최준혁, 용성남 씨는 대기업에서 20년 넘게 유통을 담당해온 베테랑들이다. 업무 특성상 많은 중소기업들을 만나게 되는데 하나같이 협력사를 찾는 데 어려움을 표했다. 반면 다수의 협력사들은 실력이 있음에도 마케팅의 어려움으로 일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예전부터 중소기업 대표님들을 많이 만났어요. 그분들께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잘하는 업체가 어디냐?’라는 말이었죠. 대기업의 경우에는 자체 시스템이 있어 외주 업체를 선정하는 데 큰 불편함이 없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업체를 찾기 위해 무척이나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죠. 그런 모습을 보면서 기업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최준혁 대표·용성남 대표
도전의 끝, 행복이 자리하다꿈꾸는 다락방은 2016년 3월 외주 거래 매칭 플랫폼 ‘캐스팅엔(www.castingn.com)’을 오픈했다. 자체 제작한 알고리즘과 큐레이터가 의뢰자가 원하는 협력사를 빠른 시간 안에 찾아준다. 정확도와 전문성을 위해 분야를 10개로 한정했으며 매칭 알고리즘에는 100개가 넘는 변수가 반영됐다. 3,000개가 넘는 협력사가 캐스팅엔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으며 작년에는 국내 최대 스타트업 액셀레이터 프라이머(Primer)에서 투자를 받았다.
꿈꾸는 다락방이 처음부터 성공 가도를 달렸던 것은 아니었다. 2015년 3월에 사업을 시작한 꿈꾸는 다락방은 그해 5월 IBK기업은행 오목교지점과 처음 거래를 시작해 지금까지 끈끈한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캐스팅엔을 오픈하기까지 1년간의 준비 기간 동안은 미래가 불투명했다. IBK기업은행 오목교지점은 꿈꾸는 다락방의 성공 가능성을 믿었으며 꿈꾸는 다락방은 IBK기업은행 오목교지점을 동반자로 생각해 함께 나아가고 있다. 꿈꾸는 다락방은 발로 뛰었다. 협력사를 찾아가 인터뷰를 통해 업무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과업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의뢰인이 안심하고 일을 맡길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것이다.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일까? 오픈 10일 만에 의뢰 건수가 100건을 돌파했으며 재거래율은 50%에 육박했다.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
꿈꾸는 다락방에게 2016년은 서비스를 구축하는 한 해였다. 2017년 그들은 다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한다. 700% 성장을 목표로 캐스팅엔이 외주 거래 중개 서비스의 중추적인 역할로 자리매김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꿈꾸는 다락방, 그들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행복이에요. 돈만 많이 벌어서는 행복할 수 없다는 걸 조금은 알았어요. 꿈꾸는 다락방 식구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그뿐만 아니라 캐스팅엔을 이용하시는 모든 분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공고히 구축하고 싶습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꿈꾸는 다락방. 그들의 도전이 모두의 행복으로 귀결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해본다.


스타트업 꿈꾸는 다락방
www.castingn.com

글 편집부, 사진 고인순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