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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음을 유지하는 밸런스 운동,물구나무서기
물구나무서기
4월은 운동을 하기로 다짐했던 신년 목표를 다시 점검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자연의 푸름이 눈을 뜨고 새 생명이 꿈틀거리는 4월, 움츠렸던 우리의 몸과 마음도 기지개를 켜야 할 때다.
하지만 갑작스레 몸을 움직이면 자칫 무리가 올 수 있다.
바깥으로 나가기 전, 실내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밸런스 운동을 통해 미리 몸을 풀어줌으로써
보다 즐겁고 활기찬 봄을 맞이해보자.


물구나무서기
체조 용어로 마루운동에서 거꾸로 서는 밸런스 운동 중 하나이다. 발을 뒤로 차올리며 하는 방법, 발을 차올리지 않고 팔심만으로 하는 방법, 이동하면서 순간적으로 하는 방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발을 차올리지 않고 팔심만으로 하는 경우를 자연물구나무서기(press handstand)라고 한다. 머리로 서기 자세는 흔히 물구나무서기(handstand)라고 불리는 동작인데, 실제로 하다 보면 심신의 변화에 가장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몸으로 깨닫게 된다.

올바른 방법
두 팔을 수직으로 하고 상체는 가볍게 활 모양으로 휘어 중심이 확실하게 두 팔의 수직면 안에 있게 한다.
따라서 어깨나 허리가 굳은 사람은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유연 운동을 하고, 힘이 없는 사람은 팔이나 배후(背後)의 근육을 증강하여 기초 수련을 끝낸 다음에 연습해야 한다.
초반에는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다가 점차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고, 목디스크가 있거나 혈압이 불안정한 경우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운동 효과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몸이 거꾸로 되면서 장기들이 제자리를 찾아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온몸의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특히 뇌로 산소와 혈액 공급이 원활해져 머리가 맑아진다.

1. 온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2. 신체 장기의 위치를 바르게 잡아주어 기능을 강화시킨다.
3. 머리 쪽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두뇌 회전이 빨라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4. 탈모 예방 및 치료, 두통과 신경성 질환 개선에도 좋다.
5. 하체에 몰려 있던 체액이 얼굴로 모이면서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글 편집실, 일러스트 임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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