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이야기 (1/2)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1꿀잠 자는 당신을 위한 슬리포노믹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점심 먹고 나면 식곤증, 봄에는 춘곤증, 가을이 오면 추곤증. 이런 저런 이유를 붙여서 졸음을 합리화하는 당신, 너무 자책 마세요! 당신 덕분에 한국의 ‘슬리포노믹스’ 시장이 커지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잠자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슬리포노믹스 시장에 대해 알아봅니다.

잠자는 경제, 슬리포노믹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슬리포노믹스란,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수면에 관련된 산업을 뜻합니다. 수면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에서 나타나는데요, 기본적인 의식주를 바탕으로 건강과 미용 등의 욕구 충족 후 활발해집니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1990년대 수면 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수면제 판매가 증가했고 최근에는 수면 카페가 문을 열거나 수면장애를 완화해주는 입욕제나 화장수 등의 수면 관련 상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08년 기준 수면장애 진료 환자가 22만여 명에서 2012년 35만여 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아 올해는 수면장애 환자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9개 회원국 중 가장 짧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수면 시간(2009년 기준 하루 7시간 49분)을 미루어 짐작하게 합니다. 수면 시간이 짧은 만큼 잠을 자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장이 발달하는 것이지요.

잠이 부족해서 잘 팔려요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잠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상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흔히 볼 수 있는 수면 안대, 수면 잠옷, 귀마개는 물론 최근에는 시간당 요금을 내고 이용하는 수면 카페 등 수면만을 위한 시설과 용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없었던 입욕제의 유행과 다양한 수면 보조용품은 이제 일상생활에서 하나쯤 가지고 있을 법한 상품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잠이 부족하다 보니, 사람들은 잠을 잘 자고 싶은 마음에 숙면을 도와주는 상품을 개발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수면 시장이 발달하게 됩니다. 수면 컨설팅 전문가, 수면 상태를 분석하는 앱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나는 잠자는 숲속의 미녀일까?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요즘, 잠을 많이 잤는데도 잠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수면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잠을 아무리 많이 자도 피곤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수면의 질이 가장 떨어지는 사람은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수면 중 이상행동 등 숙면을 방해하는 호흡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잠을 자더라도 도시의 불빛이나 소음, 휴대폰 등으로 깊은 잠을 자지 못해 이런 수면장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휴대폰의 발달로 손에서 휴대폰을 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가들은 충분한 수면의 기본은 휴대폰을 멀리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합니다.

수면 속의 경제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최근 1인 미디어 사이에 콘텐츠로 유행하고 있는 ‘ASMR(자율감각쾌락반응)’도 슬리포노믹스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청취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마음이 편안해지는 백색소음을 들려주는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도 잠 못 이루고 계신다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ASMR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우리나라의 슬리포노믹스 시장도 중요하지만, 여러분 의 숙면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꼭 ‘꿀잠’ 주무시길 바랍니다.

2가처분 가압류 바로 알자!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가처분’, ‘가압류’라는 용어를 알고는 있어도 정확한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처분과 가압류 모두 재판 과정에서 손해를 방지하려는 ‘보전처분’에 해당합니다. 두 처분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가처분이란, 금전 이외의 채권을 보호하기위해 임시적인 권리나 법률적 지위를 부여하는 보전처분을 가리킵니다. 분쟁이 있는 소송은 1심 소송만 수년이 걸리는데요, 이를 위해 처분금지가처분결정, 통해방해금지가처분결정 등을 받아 두면 소송 확정 전까지 손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가압류는 금전 채권을 보호하기 위한 보전처분입니다. 채무자가 집행을 피하고자 자신의 재산을 몰래 처분하는 것을 대비해 해당 금전채권을 채무자의 책임재산으로 명명해 채권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가압류는 금전채권을, 가처분은 금전채권 이외의 특정채권을 보전하는 절차입니다. 공사금지가처분, 금원지분가처분, 명도단행가처분, 업무방해금지가처분 그리고 건축공사금지가처분 등 각기 다른 가처분 유형이 존재합니다.

생활 속에 깃들어 있는 경제 이야기 #1
가압류의 경우 가처분만큼은 아니지만 부동산, 유체동산, 채권 가압류 등으로 나눕니다. 모두 토지, 가전, 현금 등 금전채권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적용하는 분야는 조금 다르지만, 두 절차 모두 채무자의 자의적인 자산 처리를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다음페이지에서 계속 →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