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처방전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성숙한 관계는 행복한 삶의 본체
성숙한 관계는 행복한 삶의 본체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이러한 욕구를 충족하는 것은 한 개인의 건강과 행복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최근에 몇몇 심리학자는 30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대인관계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관계를 충분히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3.7년 정도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는 사교가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불충분한 대인관계는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관계적 접촉이 부족할 때 사람들이 느끼는 가장 흔한 정서는 외로움이다. 흥미롭게도, 외로움이나 이별이 주는 고통과 몸의 부상이 주는 고통의 뇌 중추는 동일하다. 그래서 심리적 고통은 신체적 고통과 동일한 영향을 미친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이 우리 몸에 주는 부정적 영향은 하루에 담배 두 갑을 피우는 것이나 알코올중독이 주는 것과 같다.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자신의 품위나 체면을 조금이라도 상하게 하는 사람에게 쉽게 화를 내고 관계를 끊는 사람을 우리는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라고 한다. 그러나 심리학적으로 보면, 그런 사람은 실제로 자존감이 매우 낮은 사람일 수 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쉽게 상처를 받기 때문에 그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로 자기존중감이 강한 사람은 여유와 자신감이 넘치므로 남들의 웬만한 부정적 언행쯤은 그냥 웃어넘길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다.

남들과 함께 잘 살기 위해서는 그들의 입장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인간이 가지고 있는 거울뉴런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보기만 해도 그 사람과 동일한 느낌을 경험하게 만드는 뉴런이다. 이 뉴런 덕분에 우리는 아픈 사람을 보면 같이 아파할 수 있고 즐거운 사람을 보면 그와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공감할 필요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상대방이 될 수 없기 때문에 그와 똑같은 마음을 경험하기가 어렵다.

성숙한 대인관계의 또 다른 조건은 원만한 의사소통이다의사소통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직업적 성공에도 필수적이다. 한 조사에서 고용주는 이상적인 지원자가 갖추어야 할 기술과 특성 중 의사소통 능력을 목록의 맨 앞에 놓았다. 또 다른 조사에서 여러 나라의 관리자는 대학졸업자가 직업을 구하는 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인으로 이처럼 대인관계는 우리 생명과 행복을 결정하는 필수 요소이지만, 우리가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역량은 타고난다기보다는 살아가면서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이러한 배움과 깨달음의 과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것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어야한다. 함께 의지하면서 사는 것의 소중함과 기쁨을 안다면 대인관계는 이미 절반 이상 성공한 것이다.

성숙한 관계는 행복한 삶의 본체

성숙한 관계는 행복한 삶의 본체

글 정태연(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