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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위기대처 관리능력 지수는?
나의 위기대처 관리능력 지수는?
누구나 살면서 위기를 겪기 마련이다. 그래서 위기의 경험 여부보다는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더 중요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문제를 미리 지나치게 걱정하거나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문제가 주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향으로 문제해결의 방안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TEST 1. 나의 위기 대응 자세
사람마다 위기에 처했을 때 대처하는 방식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문제를 직접 해결함으로써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반면, 또 다른 사람은 문제가 주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다. 다음의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당신은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자.

나의 위기대처 관리능력 지수는?
A 유형혼자 떨어져 있으면서 기적을 바라는 것과 같은 소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유형입니다. 위기 극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좀 더 현실적인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B 유형심리적 불편함을 조절하는 식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유형입니다. 위기의 원인을 파악해서 문제 중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C 유형위기의 원인과 타당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문제 중심적 유형입니다. 또한 필요하면 타인에게 도움을 구할 줄 아는 건전한 의존성도 지닌,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입니다.

TEST 2. 나의 위기 준비 유형
자신에게 닥칠 수 있는 위기나 어려움을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해서 충동적이거나 즉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그것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유형이 있는 반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지나치게 미리 걱정하거나 준비함으로써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유형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이 자신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알아보세요.

나의 위기대처 관리능력 지수는?
A 40점 이상삶을 낙천적이고 즉흥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일시적으로 행복하고 평온할 수 있지만, 무계획적이고 충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위기나 문제에 대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B 25~39점지나친 낙관성과 완벽성 사이에서 균형잡힌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럼으로써 삶의 여유와 평온함을 즐기는 동시에 적절한 준비와 계획은 발생한 문제나 위기를 현실적으로 제대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점에서 당신은 위기 대처에 가장 이상적인 유형의 사람이다.
C 24점 이하삶을 지나치게 완벽하고 계획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평소 긴장과 걱정이 없는 평온한 상태를 즐기기 어렵다. 문제나 위기가 닥쳤을 때 처리해도 된다는 여유를 갖고 자신감을 좀 더 키우면 숨 막히는 삶에서 벗어나 여유 있고 낙천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

글 최승희•감수 정태연(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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