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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나의 스트레스 지수와 해소 방안은?
직장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그 스트레스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왜냐하면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요인은 물론 그 요인을 다루는 역량도 다르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문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다룰 때 우리가 겪는 스트레스도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TEST 1. 나의 스트레스 요인
직장 내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권위주의적인 상사나 자기밖에 모르는 동료 등 대인관계 측면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또 과다한 업무량이나 단조로움 같은 업무적인 요인, 승진이나 연봉 같은 제도적인 측면도 빼놓을 수 없다. 당신은 어떤 요인때문에 직장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알아보자.

직장 내 나의 스트레스 지수와 해소 방안은?

TEST 2. 나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
직장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접근법에는 ‘적극적 접근’과 ‘소극적 접근’ 두 가지가 있다. 적극적 접근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요인을 직접 해결하고 사회적 지지를 추구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반면, 소극적 접근은 스트레스 사건으로 인한 부정적 정서를 회피하거나 소망적 사고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아래의 검사를 통해 자신은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자.

직장 내 나의 스트레스 지수와 해소 방안은?

글 최승희•감수 정태연(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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