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공을 날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공부하는 AI로 위험을 100% 감지하다지와이네트웍스
지와이네트웍스
엘리베이터 안에서 성인이 아이의 머리에 손을 댔다. 장난인지, 쓰다듬는 것인지 혹은 폭행인지 사람은 인지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엘리베이터 천장에 달려 있는 CCTV는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지와이네트웍스의 프랭키 방식을 도입한 CCTV라면 폭행은 물론 넘어지거나 쓰러짐, 도난, 화재까지 알아채고 이를 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사물과 시간을 통해 본질을 꿰뚫다최근까지만 해도 영상 분석 알고리즘은 그림의 떡으로 여겨졌다. 상용화될 정도로 기술이 발전했으나 인식률이 낮아 실제 사용될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영상의 오검출을 올려놓으면 미검출이 내려가고, 미검출을 올려놓으면 오검출이 내려갔기에 영상 분석 인식률은 더 이상 높아지지 않았다. 간단히 말해 인공지능은 초콜릿 3개가 박힌 초코칩과 푸들의 얼굴을 구분하지 못하고 비슷한 이미지로 인식하곤 했다.
하지만 ‘딥러닝 기술’이 도입되면서 영상 분석 알고리즘에서 오검출과 미검출은 낮추고 인식률은 높일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AI형 영상 분석 알고리즘 강자로 지와이네트웍스가 떠올랐다. 영상 분석 알고리즘은 두 가지로 나뉜다. 사물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과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이 그것이다. 사물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은 사물이 사람인지 자동차인지를 인지하는 것이고,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은 사람이 걷고 있는지 뛰고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지와이네트웍스는 시간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하면서 영상 분석의 새 판을 짰다.
시간을 기반으로 한 영상 분석 알고리즘이 개발되면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졌다. 화재 감시, 쓰러짐, 얼굴 인식, 오폐수 감지, 침입 감지, 온도 감지, 안개 감지 등은 물론 아기가 잠을 자고 있는지, 울고 있는지도 판단할 수 있으니 위험 상황을 알리고 대처하는 시간도 빨라질 수 있었다.

지와이네트웍스1 ReCon Pulse_심장박동 검출 기반의 모바일 건강관리 앱 / 2 ReCon Real_이미지 진위 여부 판별 소프트웨어
보안 경비와 헬스 케어를 넘어 핀테크로지와이네트웍스는 버전 1.0을 AI형 영상 분석 알고리즘 보안 분야에 적용했다. SK텔링크의 NSOK와 안심 엘리베이터를 시작으로 엘리베이터 안에서 폭력이 일어나면 바로 관제센터에 전송이 되고, 경찰이나 보안 회사가 즉각 출동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 솔루션은 단순히 손이 오르내리는 속도와 방향만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반응과 표정을 살펴 폭력인지 장난인지를 구분한다. 이는 기존의 어떤 알고리즘에서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버전 1.0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버전 2.0은 헬스 케어 시장을 주름잡았다. 닥프렌즈와 함께 출시한 건강검진 비서 앱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이미지를 통해 심박수, 혈압, 맥박, 피로도, 스트레스 지수,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한다. 정확도는 150~200럭스 기준으로 95%에 달한다.
“현재는 의료용이라기보다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많아요. 하지만 이런 데이터베이스(DB)가 쌓이면 의료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을 찍으면 의사가 진료를 하는 미래가 곧 다가올 겁니다.”
이제 지와이네트웍스는 버전 3.0으로 핀테크를 정조준하고 있다. 접촉식인 지문 인식이 아닌 비접촉식 얼굴 인식으로 금융 보안을 철저히 하겠다는 것. 다만 얼굴 인식은 지문이나 홍채 인식에 비해 아직 완성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여겨지므로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얼굴 인식은 금융 보안은 물론 감정 인지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얼굴 인증이 지문이나 홍채 인식보다 대세로 여겨지고 있죠.”
앞으로는 서비스 분야, 유통 분야 등 대부분 기업이 소비자의 얼굴에서 반응을 읽어내 만든 빅데이터를 토대로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는 시대가 다가오는 만큼 지와이네트웍스의 미래는 더욱 밝다.
“지금 새로운 기술이 계속 나오고 있어요. 딥러닝이 나오자 블록체인도 나왔고요. 블록체인 기술 다음에 또 무엇이 나올지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AI는 인간의 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요즘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잖아요. 하지만 인간이 도구를 진화시키고, 도구가 인간을 다시 진화시켰듯 AI도 인간과 함께 성장해나가면서 새로운 진보의 역사를 쓸 것입니다.”

지와이네트웍스1 독일 IFA 전자박람회 참가 / 2 Tech in ASIA 자카르타 2등 수상 2017
3 미국 실리콘밸리 픽사 본사 미팅 / 4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본사 미팅


MINI INTERVIEW l 방승온 대표스타트업의, 스타트업에 의한, 스타트업을 위한 IBK창공(創工)
지와이네트웍스
IBK창공(創工)에 입주해 제일 좋았던 것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스타트업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조직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HR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잖아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컨설팅을 통해 스타트업이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주셨어요. 필요한 것을 요청하면 늘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고민해주시고요. 아마도 스타트업의 가치를 무엇보다 높이 평가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대해준다고 생각합니다.
IBK창공(創工)에서 지원해주신 만큼 저희도 성장을 거듭해 이제는 ‘영상 분석’ 하면 떠올리는 기업으로, 또 DB를 가장 잘 보존하고 잘 가공하는 회사이자 DB의 가치를 가장 잘 아는 회사, 고객의 DB를 평생 책임지는 회사로 기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강나은•사진 안호성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