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공을 날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스마트폰 안에서 우리 집을 스타일링하다이해라이프스타일
이해라이프스타일
내 집을 꾸미고 싶은 이에게는 고민해야 할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전월세로 집을 마련하다 보니 인테리어 비용은 최소화해야 한다. 한편 가구는 가격이 부담스러워 쉽게 바꾸기도 어렵고, 마음에 드는 것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팔 시간조차 부족하다. 간신히 원하는 가구를 골랐다고 해도 우리 집에 어울릴지 확신이 없다. 하지만 이제는 이렇게 다양한 고민에서 벗어나도 된다. 손안에 스마트폰만 있다면.
비용, 시간, 품질, 스타일링을 모두 충족하는 단 하나의 방법
우리 집에 대한 로망을 갖고 인테리어를 시작한 이들은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첫 번째로 홈 스타일리스트를 섭외한다. 홈 스타일 리스트를 하루 섭외하는 데 드는 비용만 해도 100만원가량. 하지만 자신의 취향이 오롯이 반영된 완벽에 가까운 공간을 얻을 수 있으며, 시간도 대폭 절약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직접 발품을 팔아 가구를 산다. 마음에 드는 가구를 살 수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세 번째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가구를 구입한다. 예산을 최대한 아낄 수 있고, 시간도 적게 들지만 품질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우리 집에 잘 어울리는지도 알 수 없다.

이해라이프스타일
세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이해라이프스타일는 이러한 불만에서 탄생했다. 우선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내 취향에 맞는 가구를 고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대부분 고객은 취향이 확고하고, 그런 만큼 취향에 맞는 편집매장을 원했다.
이해라이프스타일는 이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취향을 분류하는 방식을 택했다. 일곱 가지 문항에 답변한 고객은 자신의 취향을 저격한 가구 목록을 보며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다.

이해라이프스타일
가구를 골랐다면 그다음으로는 우리 집에 어울릴지가 관건이다. ‘우리 집에 놓아본 뒤 살 수는 없을까?’를 고민한 이들은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 바로 스마트폰 속 증강현실을 이용해 우리 집에 가구를 놓아보는 것. 하지만 기존 가구 회사에서 이미 실시하고 있는 서비스와는 달랐다.
집의 이미지와 가구의 이미지를 어색하게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집에 가구가 놓인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 듯 자연스러웠다.
“대부분의 경우 가구 사진이 배경 사진과 따로 놀아요.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이 바로 현실감입니다. 영화 기법을 활용해 빈방을 사진 찍으면 이곳에 가구를 놓았을 때의 모습을 사진 찍은 것처럼 보여줍니다.”
고객은 스마트폰을 들고 한 시간만 투자해도 우리 집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자신의 취향을 묻는 질문에 답을 한다. 취향이 반영된 가구를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가구를 발견하면 ‘내 방에 입혀보기’를 누른다. 그러고는 이 가구를 놓으면 좋을 우리 집의 공간을 스마트폰으로 찍는다. 5~15분만 기다리면 가구가 놓인 우리집 사진을 볼 수 있다. 마음에 든다면 그대로 구매하고, 우리 집에 생각만큼 어울리지 않는다면 다시 쇼핑을 시작하면 된다.

이해라이프스타일
내가 원한 삶을 만드는 나만의 공간
‘미스터공간’으로 이름 붙은 이 웹 서비스(모바일 포함)의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 106명의 고객 중 47명이 가구를 실제 구매하자 자신감을 얻는 이해라이프스타일은 웹 서비스(모바일 포함)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가구를 발굴하기 시작했다. 논현동에 한 매장을 빌려 팔고 싶은 가구를 전시했고, 889명 가량의 고객이 가구를 보러 직접 매장을 방문했다. 이후 가구업체에서 10억원에 달하는 가구를 지원받아 이해라이프스타일에서 직접 디자인하는 OEM 가구매장도 오픈했다. 더 나아가 이해라이프스타일에서는 가구 대여 프로그램도 고민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대부분이 월세 시장이고 도시화율이 높아요. 이전에 강소성 지역에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했는데 반응이 워낙 좋아 본격적으로 오픈 베타 테스트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해라이프스타일중국 서비스 ‘환사’
이를 통해 가구업계에서도 더 좋은 디자인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과거 유행이 지난 가구가 판매가 되지 않고 재고로 남으면 가구업체의 손실 부담이 컸지만 이해라이프스타일에서 다양한 모델의 디자인을 보여줌으로써 지속적인 홍보 루트가 생긴다면 가구업체로서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소진할 수 있다.
“저희는 입점비를 받지 않는 대신 환경 인증을 까다롭게 요구하는 방식으로 고객이 원하는 기준을 맞췄습니다. 요즘에는 소비자들이 합판의 접착제 성분에도 민감하니까요.”
물론 이 서비스를 가장 반긴 건 고객이다. 지금까지는 취향과 목표대로 집을 꾸미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돈과 시간 등의 제약을 떠나 자신만의 집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만을 위한 맞춤형 인테리어로 내 삶을 디자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테리어를 바꾸면 삶에 대한 목표를 이루기 더 쉬워진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많은 사람이 새해가 되면 독서를 다짐하지만 곧 포기하고 말죠. 책 읽기에 실패하는 이유는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서이기도 합니다. 만약 아무리 바빠도 잠시 휴식할 때 손만 뻗으면 손쉽게 책을 읽을 수 있다면 독서를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환경이 그 목표에 맞춰져야 합니다. 그 첫 번째 환경이 바로 집이죠.”
자신이 가장 편안해야 할 곳이자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유일한 곳인 우리 집. 그 공간에서 행복해야 할 방법은 생각보다 가까이, 내 손안에 있다.

이해라이프스타일KDB 데모데이를 발표하고 있는 김남석 대표
MINI INTERVIEW l 김남석 대표신뢰의 힘을 배우자 글로벌 진출이 눈앞에 열렸습니다
이해라이프스타일
창공(創工)의 뜻이 ‘창업 공장’이라고 알고 있어요. 저는 창공을 단순히 무언가를 실행시킬 수 있는 공간이라고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막상 입주하고 보니 이곳은 실행의 공간만이 아니라 신뢰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만약 저희가 창공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금융이 기초가 되는 ‘가구 리스’라는 새로운 방향을 생각해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 세계시장에서 저희를 그만큼 신뢰하지 못했을 거예요. 물론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힘들 때, 어려움이 닥쳤을 때 같이 고민해주는 파트너가 있다는 것입니다. IBK기업은행은 늘 중소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주는 역할을 해오고 있잖아요. 그런 IBK기업은행과 함께하다 보니 성공 방정식을 재미있게 풀어나가게 됩니다.



글 강나은•사진 안호성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