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생활의 달인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다IBK 독서의 달인, IT시스템운영팀 김성일 차장
IBK 독서의 달인, IT시스템운영팀 김성일 차장
‘IBK 독서의 달인’으로 이름난 김성일 차장의 곁에는 언제나 한 권 이상의 책이 놓여 있다. 작년에는 본인의 이름으로 자산 배분 투자를 다룬 책까지 펴낸 김성일 차장. 그의 독서 노하우를 통해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알아보자.
읽고 쓰고 생각하다김성일 차장의 독서는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책에 밑줄을 긋거나 곳곳에 메모를 하기도 하고 마음에 드는 페이지는 모서리를 접어두기도 한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을 다 읽은 후 독후감을 작성할 때 표시해 놓은 부분을 위주로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다. 이것이 김성일 차장의 독서가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 행위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송나라 구양수가 이야기한 다독, 다작, 다상량을 자연스레 실행할 수 있습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않는다많은 사람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로 ‘시간이 없어서’를 꼽는다. 그렇다면 김성일 차장은 언제 독서를 할까? 그의 대답은 “시도 때도 없이”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독서하는 것이 바로 김성일 차장의 노하우. 특히 그가 가장 좋아하는 독서 장소는 지하철이다. 출퇴근 때나 약속 장소에 갈 때 등 지하철은 책 읽기에 더없이 훌륭한 장소다. 이동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집중도 잘된다. 한 달에 다섯 권에서 많게는 열 권까지 읽을 수 있었던 그의 비결은 독서를 위해 특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책을 가지고 다니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한 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이해하자김성일 차장은 ‘읽는 것’ 자체를 즐긴다. 글자 하나하나를 음미하며 읽는 편이라 마음에 드는 책을 만나면 한 줄 한 줄 곱씹으며 보기 때문에, 어떤 책은 한 권을 다 읽는 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그는 다독도 중요하지만 한 권의 책을 정확히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김성일 차장이 생각하는 독서는 무엇일까? 그는 독서를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채워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IBK 독서의 달인, IT시스템운영팀 김성일 차장

초보 투자자를 위한 투자 안내서 『마법의 돈 굴리기』김성일 저
IBK 독서의 달인, IT시스템운영팀 김성일 차장
『마법의 돈 굴리기』는 개인 투자자를 위한 자산 배분 투자 전략을 다룬 책이다.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위험 관리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투자 시점과 매매 타이밍까지 투자와 관련한 노하우를 다양한 관점의 사례와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한다. 저자는 공유와 나눔이 큰 가치를 창출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썼다. 저자가 투자에 관해 오랜 기간 공부해온 것을 담은 이 책이 투자에 관심 있는 많은 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글 편집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