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Partner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유한한 자원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다㈜황조 주황윤 대표
㈜황조 주황윤 대표
㈜황조는? 산업폐기물 리사이클 기업으로 재활용 금속광물 분쇄 처리, 내화물, 아연분말 제조 등의 사업을 한다.
산업폐기물은 폐기 비용도 문제지만 이후에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하지만 이 산업폐기물을 한 번 더 가공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이들이 있다. 경주에 위치한 ㈜황조는 더운 날, 추운 날에도 하루 24시간 내내 산업폐기물에서 아연을 뽑아낸다. 일본, 중국, 대만은 물론 미국과 유럽으로 귀중한 대접을 받으며 수출되는 아연이지만 황조의 기술력이 없다면 그저 산업폐기물로 버려졌을 것이다.
㈜황조 주황윤 대표
Q. 굉장히 넓은 부지에 거대한 기계가 보이던데, 황조는 무엇을 만드는 기업인가요?
주황윤 대표황조는 연간 약 40만 톤씩 철강 산업에서 발생하는 ‘전기로 제강분진’에 포함된 아연을 분리 회수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회사입니다. 전기로 제강분진은 납과 같은 유해 성분이 다소 함유되어 있어 지정 폐기물로 분류될 만큼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전량 매립 처리했어요. 수백억 원 이상의 폐기물 처리 비용이 들었고, 2차 환경오염도 발생했죠.
황조는 비록 후발 주자로 출발했지만 국내 최초로 재활용 허가를 받고, 아연 리사이클링을 위한 첨단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게다가 현대제철과의 장기 계약을 통해 고품질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일관적인 생산 체계를 갖춰 고순도 산화아연을 생산함으로써 수출에 앞장서고 있어요.


Q. 이렇게 추출한 아연은 어떤 곳에 쓰이나요?
주황윤 대표아연은 금속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굉장히 높은 유가 금속에 속합니다. 철강 제품의 부식 방지를 위한 아연 도금, 페인트 안료, 인광체, 자외선 차단제, 의약품, 유기합성용 시약 제품 등에 쓰이죠. 최근에는 사람이나 동물, 식물의 필수 영양소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황조 주황윤 대표IBK기업은행 경주지점 김병찬 팀장(왼쪽)과 ㈜황조 주황윤 대표(오른쪽)
Q. 금속 폐기물에서 원하는 금속만 분리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기가 힘드셨을 것 같아요.
주황윤 대표네, 맞습니다. 제강분진 등에서 산화아연을 분리 회수하는 산업은 기술력이 높은 독일, 일본, 미국 등에서 약 40년 전부터 시작했고, 이 국가들이 최근까지 관련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3년 동안 기술 개발에 매진해야 했죠. 수많은 시행착오가 노하우로 쌓이는 동안, 가장 힘든 건 자금 부족이었어요. 한때는 너무 어려워서 이 회사를 M&A에 올리기도 했지요.

김병찬 팀장공장을 가동하면 제품이 나와야 하는데 창업 초기에는 그게 안 되니까요. 대표님 말씀대로 설비를 개발하고 난 뒤에 1년 반이라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어요. 이미 다른 은행에서 시설 투자를 위해 백몇십억 원을 빌린 상태였으니 그 이자에, 직원들 월급에, 얼마나 많은 자금이 필요하셨겠어요.

Q. 어떻게 힘든 시간을 이겨내셨나요?
주황윤 대표우선 IBK기업은행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신 덕분에 견딜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은 10개월간 급여가 밀렸는데도 전 직원이 회사를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버텨줬기 때문이고요. 개발 과정에서 문제점이 하나라도 발생하면 모두가 밤잠을 설치면서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강구했기에 희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김병찬 팀장직원들이 회사를, 대표님을 끝까지 믿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어요. 그리고 어느 정도 아연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직원들도 회사의 가능성을 알아봤을 것 같아요.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익이 나고 있으니 기다린 보람이 충분히 있으실 것 같습니다.

㈜황조 주황윤 대표
Q.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우선시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주황윤 대표내가 어떤 자리에서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먹었어요. 흔히 자기 혼자 잘 살겠다는 이기심이 나중에 국가경제를 어렵게 하기도 하잖아요. 선진국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기업은 어떻게 보면 국내 기업이 힘을 키울 수 없게 하죠. 그에 비해 저는 조금 힘들더라도 훨씬 가치 있는 사업을 하고 싶어요.

김병찬 팀장황조의 경우 국가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지만 사회 전체를 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재활용을 통해 산업폐기물을 줄일뿐더러 가치 있는 상품까지 만들어내기 때문에 일거양득이라고 볼 수 있어요.

주황윤 대표두 번째로는 직원들에 대한 믿음이죠. 현재 55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는데, 직원들의 건강이나 안전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지 늘 걱정이에요. 특히 생산직 직원은 더운 날에도 밖에서 일해야 해요. 그래서 아이스크림이나 수박, 얼음을 준비해 직원들의 더위를 식혀주려는 노력도 하고 있죠. 또 직원들 출퇴근을 돕기 위해 셔틀버스를 지원하기도 하고요.

김병찬 팀장황조는 일반 공장과 달리 공정 중에 많은 열이 필요한 만큼 직원들직원들을 위한 대표님의 마음이 남다르세요. 늘 걱정하시고, 세심하게 배려를 아끼지 않으시고요.

㈜황조 주황윤 대표
Q. 그 결과 지금의 성과를 누리게 되신 거군요?
주황윤 대표다행히도 노력을 인정받아 고순도 산화아연 생산 기술과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나온 화합물까지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갖게 되었어요. 이로써 작년에는 ‘천만불 수출의 탑’과 ‘산업훈장’을 받고,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고도성장기업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주황윤 대표현재는 순도 75%의 아연을 생산하고 있는데, 순도 100% 아연을 만들어 수익률을 높일 준비를 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2020년에는 폐기물 리사이클 아연 분리 회수 기업으로 글로벌 Top 10에 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산화아연 생산 공정 부산물을 이용해 시멘트 제조 기술과 2차 콘크리트 제품 원료 생산 기술도 확보하려고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세계 최초의 종합 미네랄 믹스 공장 건설도 계획하고 있고요. 1년간 약 3만 6,000톤의 사료용 미네랄 믹스를 만들어 국내에 공급하는 것은 물론 중국, 미국, 유럽 각국에 수출할 예정입니다.

김병찬 팀장현재 황조는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 미네랄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금융의 다리 역할이 중요할 때라 할 수 있죠. 황조가 지닌 노하우와 기술력을 믿기에 신규 사업도 잘 되리라 믿고요. 그 과정에서 IBK기업은행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황조 주황윤 대표㈜황조 주황윤 대표와 직원들
Q. IBK기업은행과의 관계가 각별해 보입니다.
주황윤 대표IBK기업은행은 시중 은행보다 중소기업을 키워주고자 하는 생각이 강해서 오래전부터 IBK기업은행과 거래해오고 있어요. 회사를 운영하면서 다른 은행과도 거래해봤지만, 여태껏 제가 거래한 은행 중에 이렇게 중소기업을 위해 헌신적으로 애써준 은행은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병찬 팀장대표님께서 처음 설비를 확장하려고 하실 때, 금액이 너무 크다 보니 IBK기업은행에서 도와드리지 못했어요. 그래서 지금까지 타 은행과 거래해오셨는데, 이제부터는 IBK기업은행과 다시 거래하기로 하셨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 이렇게 노력하는 이유는 대표님의 뚝심이 빛을 발할 날이 머지않았다는 예감 때문입니다. 지금은 황조가 꽃봉오리 상태지만 조만간 꽃을 피울 것 같습니다. 그때 IBK기업은행이 햇빛이자 바람이자 땅이 되겠습니다.


글 강나은•사진 황원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