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공을 날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금속에 붙여 자유롭게 통화하는 만능 수화기㈜지엔오션
㈜지엔오션
대형 선박 내부에서 발생하는 통신 장애를 완벽하게 해결해줄 무선통신기기를 개발한 벤처기업이 화제다.
금속체 통신 기술을 접목한 무선통신기기를 세상에 내놓은 주인공은 ㈜지엔오션.
지엔오션이 만든 무선통신기기는 금속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휴대용 송수신기를 붙여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다 .
한 차원 높은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일군 지엔오션을 찾았다.

㈜지엔오션
금속체 통신 기술을 이용한 무선통신기기의 탄생거대한 몸집을 자랑하며 바다 위를 떠다니는 대형 선박. 전체가 두꺼운 금속으로 이루어진 선박 내부에는 금속 격벽으로 분리된 수십 개의 밀폐 공간이 존재한다. 대형 선박은 그동안 케 이블을 이용한 유선통신이나 전자기파를 이용 한 무선통신 방식으로 내부 통신을 해결해왔다.
하지만 무선통신의 경우 선박 내부에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사방 을 가로막고 있는 금속 격벽이 전자기파를 차단해 통신 음역 지역이 발생하므로, 결국 많은 유선 케이블을 설치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지엔오션은 대형 선박 내 유·무선통신의 장 애를 해결해줄 ‘만능 수화기’를 개발했다. 울산 과학기술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금속체 통신 (metalWave) 기술의 전용실시권을 독점 허여받아 지금껏 한 번도 시도되지 않은 무선통신기기 를 상품화해 선보인 것이다. 이 기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금속을 매개로 전파한다는 점이다. 공기나 케이블을 매개로 하는 일반적인 기 기의 유·무선 통신 방식과 전혀 다른 개념이다.
“선박 내부는 금속 격벽 공간이 미로처럼 연결 돼 있는데, 저희가 이번에 개발한 무선통신기기 는 금속 벽에 붙이기만 하면 최대 400m 거리 이내에서 끊김 현상 없이 자유롭게 근거리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통신 분야 전문가인 박철균 대표는 국내 유수 대기업에 다니며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다가 2016년에 창업의 꿈을 이뤘다. 그는 “조선소와 선주들이 공통으로 토로하는 평생 고민이 바로 선박 내 통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며 제품 개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예컨대 200m급 대형 선박에 유선통신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서 는 50km 이상의 케이블 설치 작업을 해야 하는 데, 무게로 따지면 수십에서 수백 톤에 이르기 때문에 선박을 주문한 선주로서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선박의 통신 체계를 무선화하면 케이블 설치 비와 유지·보수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어요. 길 고 무거운 케이블을 선박 내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그만큼 선박이 가벼워져 운항 속도가 빨라 지고 연료비 절감은 물론 운송 시간도 줄어듭니다. 결국 기존 대비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며 물류를 운송할 수 있죠. 유선 케이블을 제거하 면 선박을 제작하는 조선소도 생산비와 인건비 를 절감할 수 있고, 설계 및 생산 기간 단축으로 더 많은 선박 건조가 가능해집니다.”

㈜지엔오션
‘골든 타임’ 확보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효과도 커대형 선박 한 대를 만드는 데는 1년 6개월 정도가 걸린다. 선박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면 해상에서 시운전을 실시하며 엔진, 속력, 진동, 소음, 연료 소비 등 모든 성능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 히 검사한다. 이를 위해 투입되는 작업자는 무려 수백 명에 달하며, 비용으로 환산하면 하루에 약 1억 원이 든다.
시운전 선박은 대체로 통신 설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작업자들이 의사소통에 주로 무전기를 사용하는데, 무전기를 사용하는 도중 통신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통신이 끊겨 작업 시간이 한 시간이라도 지연되면 이에 따른 비용이 막대하 게 들어간다. 그런데 지엔오션의 무선통신기기 를 사용하면 금속 내벽에 붙였다 떼었다 하면서 통신이 되지 않는 무선 음영 지역에서도 자유롭 게 통신할 수 있다. 또한 박철균 대표는 ‘안전사 고 예방 효과’를 특히 강조해 말했다.
“선박을 건조하고 시운전을 하는 과정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사방이 꽉 막힌 밀폐 공간, 무선 음영 지역에서 사고가 나면 상황 보고에 차질이 생겨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무선통신기기를 사용하면 열악한 통신 환경 에서도 즉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어요.”
금속체 통신 기술을 이용한 지엔오션의 무선통 신기기는 음성을 전송하는 메탈복스(metalVox) 와 데이터를 전송하는 메탈링크(metalLink)로 나뉜다. 메탈복스는 현재 개발이 완료돼 얼마 전 국내 굴지의 조선소에서 성능 테스트까지 끝마 쳤다. 박철균 대표는 올해 국내 조선소 가운데 ‘빅3’라 불리는 3대 조선소에 메탈복스 제품을 납품하고, 향후 일본, 중국과 유럽까지 진출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메탈 링크는 대형 선박의 내외부에 최소 3,000개 이 상 설치된 가스 누출 및 화재 감지 센서 데이터 를 수집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뿐 아니라 현장의 선박 진동 센서, 엔진 등의 각종 데이터를 취합 해 활용함으로써 선박을 원활히 운항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혁신 기술을 탑재한 무선통신기기의 개발은 조선 소와 선주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비용 절감에 따른 조선소의 원가 경쟁력 강화, 작 업 환경 모니터링, 안전사고 예방 및 발생 즉시 대처 가능 등 장점이 여간 많은 게 아니기 때문이다.
박철균 대표는 “침체기를 겪고 있는 조선소가 선 박 통신 설계의 표준을 마련해 세계 조선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지엔오션의 무선통신기기는 선박뿐 아니라 빌딩, 열차, 자동차, 항만, 컨테이너 등 금속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나 공간이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박철균 대표는 “선박 내 무선통 신 솔루션, 자동차 무배선 네트워크, 무배선 자동차용 후방 카메라 등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금속체 통신 기술을 산업 전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앞장서는 강소기업을 만들겠다고 포부 를 밝혔으니, 지엔오션이 추후에는 어떤 제품을 만들어 세계를 놀라게 할지 기대가 크다.

㈜지엔오션

MINI INTERVIEW꼭 필요했던 회계 지식, 실질적인 도움을 준 IBK창공(創工)
㈜지엔오션박철균 대표
IBK창공(創工) 마포 1기 혁신 창업기업으로 선정됐을 때 기쁘고 마음 이 든든했어요. IBK기업은행이 지원하는 프로그램 중 회계, 세무, 법 률, 노무 등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IBK 컨 설팅센터 회계사의 맞춤형 상담과 친절한 조언을 통해 ‘경영의 언어’라 불리는 회계 분야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 다. 직장 생활을 할 때는 모르다가 회사를 차리고 나서 어려움을 체감 한 부분이라 요즘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또한 창업기업이 겪는 애 로사항에 대해 경청해주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는 IBK창공 (創工) 담당자 여러분의 모습을 볼 때면 고맙고 힘이 불끈 솟습니다.
지엔오션의 가장 큰 재산이자 자랑은 ‘사람’입니다. 자기 분야에서 최 고 실력을 갖춘 직원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일하면서 각자 세운 삶의 목표를 실현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금속체 통신이라는 원천기술을 활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에 이바지하는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구 성원들과 함께 더 높은 곳을 향해 힘차게 날갯짓하겠습니다.



글 전미영•사진 이성원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