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Newsroom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Newsroom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 동유럽 진출 중소기업 지원 위한 금융서비스 거점 확보

IBK Newsroom
동유럽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현지 금융 지원 등 금융 서비스 거점 확보를 위해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는 국내 은행과 폴란드 은행 간 이루어진 첫 업무협약이다.
이번 협약은 해외 진출 중소기업 금융 지원이라는 IBK기업은행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상호 진출 기업 현지 금융 지원 ▲외환(수출입·송금·신용장 통지 등), 국제금융, IB 업무 협력 ▲상호 진출 사무소·지점에 대한 업무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IBK기업은행이 폴란드 진출을 계획한 이유는 현재 자동차, 전자 부문 등을 중심으로 400여 개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기 때문이며, IBK기업은행은 향후 폴란드 대표사무소 개설도 계획 중이다.
한편 PKO은행은 폴란드 정부가 최대 주주인 국영 은행으로 폴란드 전국에 1,192개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는 자산 규모, 시장 점유율 1위의 상업 은행이다. IBK기업은행은 2012년부터 현재 폴란드 PKO은행을 비롯해 독일 도이치은행, 스페인 산탄데르은행 등 17개 해외 유수 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고용 창출 효과 높은 서비스 기업에 355억 원 투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NH투자증권과 공동 조성한 ‘IBK-NH 스몰자이언트 PEF’의 투자 기업으로 모다이노칩을 선정하고 투자를 완료했다. 투자금은 355억 원이며, 보통주 인수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투자는 중소기업의 생애주기에 맞춰 성장(Scale-up), 재도약(Level-up), 선순환(Cycle-up)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동반자금융(3-up) 중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재도약(Level-up) 금융’의 일환이다.
모다이노칩은 아웃렛(outlet) 운영과 전자부품 제조가 주요 사업인 기업으로, 이번 투자금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아웃렛 확장, 자동차 전장 부품 개발·양산 등의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전통시장 화재감지시설 지원 사업에 1억 1,000만 원 후원
- 전국 전통시장 13곳, 1,154개 점포에 지원 예정

IBK Newsroom
전국 전통시장 화재감지시설 지원 사업에 1억 1,000만 원을 후원했다. 전통시장 화재감지시설 지원 사업은 화재 신호를 소방서로 자동 통보하는 화재감지기와 CCTV 등을 전통시장 점포에 설치해주는 사업으로, 설치 비용의 70%를 정부가 지원한다. 나머지 30%는 IBK기업은행과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며 수원, 대구, 군산 등에 소재한 전통시장 13곳의 1,154개 점포를 대상으로 한다.

금융권 최초 중기대출 150조 원 달성
- 중소기업대출 잔액 150조 2,539억 원… “인수합병 없이 독자 달성”

전체 대출 중 중소기업대출 잔액이 150조 원을 넘어섰다. 9월 10일 기준 IBK기업은행의 중기대출 잔액은 150조 2,539억 원이다. 국내 은행 중 중기대출 잔액이 150조 원을 넘은 것은 IBK기업은행이 처음이다. 1961년 창립 이후
57년 만으로, 2006년에 50조 원, 2012년에 100조 원을 넘었다. 이는 창립 이후 단 한 번의 인수합병 없이 자력으로 이룬 성과일 뿐 아니라 다른 은행들의 중기대출 확대와 우량 중소기업 유치 경쟁 속에서 달성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올해 8월까지 약 7조 6,000억 원의 순증을 기록하며, 8월 말 기준 중기대출점유비 22.6%(원화대출 기준)로 중기대출 시장의 리딩 뱅크 지위를 수성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동산담보대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인 ‘해내리 대출’, ‘only-one(온리원) 동반자 대출’을 출시하는 등 생산적 금융과 포용적 금융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지속적인 중기대출 성장으로, 중소기업금융 전문 은행으로는 유일하게 영국 국제금융 전문지 <더 뱅커(The Banker)> 선정 ‘글로벌 100대 은행’에 진입(93위, Tier1 기준)하기도 했다.

조건부 후순위채권 6,000억 원 발행
- 올해 국내 은행 발행 조건부 후순위 원화채권 중 최저 금리·최대 규모

IBK기업은행이 조건부 후순위채권 6,000억 원을 발행했다. 올해 국내 은행이 발행한 조건부 후순위 원화채권 중 가장 큰 금액으로, 금리도 가장 낮다. 발행금리는 2.74%(국고채 10년+42bp)이며, 만기는 조기 상환 권리(콜옵션)가 없는 10년이다. 이번 후순위채권 발행으로 IBK기업은행의 BIS 총자본 비율은 약 0.36%p 상승해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페이에 ‘IBK모바일 지점’ 오픈
- 카카오톡 안에서 금융상품 가입… 이모티콘·카카오페이머니 혜택 제공

IBK Newsroom
생활 금융 플랫폼 카카오페이에 ‘IBK모바일지점’이 9월 4일 오픈했다. 지난 3월 개점한 ‘IBK티몬지점’에 이은 두 번째 온라인 지점이다. 카카오페이의 ‘IBK모바일지점’에서는 IBK기업은행의 적금, 카드, 대출 등 금융 상품을 가입하고 외환 환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IBK기업은행은 카카오페이 전용 상품으로 1년 만기 자유적립식 상품인 ‘IBK카카오페이통장(적립식중금채)’을 출시하고, 금리 우대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IBK카카오페이통장(적립식중금채)’에 가입하는 선착순 1만 명에게 0.5%포인트 특별 금리를 제공해 최고 연 3%(9월 4일 기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카카오페이머니 3,000원을 지급한다. 또 이 상품을 가입할 때 ‘카카오페이인증’을 이용해 본인인증을 한 선착순 1만 명에게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공한다.

‘해내리대출Ⅰ’ 1조 원 추가 지원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저금리 대출 지원 확대

지난 5월 말 조기 한도 소진으로 중단됐던 ‘해내리대출Ⅰ’의 한도를 9월 3일부터 1조 원 증액하고 지원을 재개했다. ‘해내리대출Ⅰ’은 상시 근로자 수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특별 지원 대출로, 최대 1.0%포인트의 대출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대출이다. 2018년 지원한도 1조 원이 5개월 만에 조기 소진된 바 있다. 이번 지원은 과당경쟁 심화, 수수료·임차료 등의 비용 부담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가입하세요
IBK Newsroom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은행권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청년근로자의 장기 재직을 유도하고 생산성을 높여 중소기업 성장 동력 향상에 기여하는 공제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중소·중견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정규직 근로자다. 적립 기간은 5년이다. 청년근로자, 기업, 정부가 함께 적립하며, 최소 적립 금액은 청년근로자 월 12만 원, 기업 월 20만 원이다. 정부는 적립 기간 5년 중 3년간 1,080만 원을 지원한다. 청년근로자와 기업이 최소 금액을 만기까지 적립하고, 정부 지원금을 합하면 청년근로자는 5년 재직 후 만기에 본인 납입금 대비 4배 이상인 약 3,000만 원(세전)을 성과보상금으로 받고, 기업 적립금에 대해 근로소득세 50%를 감면받는다. 기업은 적립금 전액 비용 처리가 가능하고,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만 가입할 수 있었으나 IBK기업은행 전 영업점에서 가입이 가능하게 돼 가입을 원하는 근로자와 기업이 보다 쉽게 상품을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