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Partner Ⅱ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벤처 창업 생태계를 위한
든든한 동반자
신용보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신용보증기금<br>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IBK기업은행 구로동지점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신용보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은 창업 생태계를 위해 IBK기업은행과 함께 힘을 모으고 있는 기관이다. 기술력 하나로 태동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해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는 신용보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을 방문했다.
신용보증기금<br>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기술력, 사업성, 기업가 정신2014년 7월, 신용보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은 창조금융센터로 문을 열고, 2017년 1월 창업성장지점, 2018년 1월 스타트업지점으로 그 이름과 역할을 바꿔왔다.
“우리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이하 서부지점)의 역할은 전문적으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구로 지역에 자리 잡은 것도 스타트업 지원에 최적화된 업체 수가 만 개 가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 수는 15만 명, 아파트형 공장, 지식산업센터 123개가 모여 있어서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지점으로서 가장 최적화된 위치에 둥지를 튼 셈이죠.”
스타트업 지원에 있어서 남다른 열정과 능력을 지닌 김상철 지점장이 설명했다.
서부지점에서 수행하는 주요 제도는 크게 네 가지다. 새로운 세계에 도전하는 혁신기업을 지원하는 대표 제도인 ‘퍼스트펭귄기업 보증’, 만 39세 이하 대표를 지원하는 ‘2030 스타트업 보증’, 대학교수·학생·산학업체 등을 지원하는 ‘캠퍼스 스타트업 보증’, 4차 산업과 관련한 기업체를 보증하는 ‘4.0 스타트업 보증’ 등이 그것이다.
“스타트업을 지원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술력, 사업성, 그리고 기업가정신이에요.”
김상철 지점장은 “신용보증기금은 자원이 별로 없어도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는 혁신적 사고를 지닌 사람을 선호한다”라며 “기술력이 조금 부족해도 대표가 혁신 사고를 한다면 회사가 클 수 있는데, 반대로 기술력이 탄탄해도 혁신과 도전 의식이 없으면 기업은 발전하지 못한다”라고 단언했다.

신용보증기금<br>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IBK기업은행 구로동지점 노정호 지점장, 신용보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김상철 지점장, IBK기업은행 구로동기업성장지점 양승미 지점장
벤처 생태계를 위한 IBK기업은행과의 협업서부지점의 이 같은 철학은 IBK기업은행 구로동지점·기업성장지점과 그 궤를 같이한다. 부임 직후부터 구로동지점과 끈끈한 관계를 맺어온 것도 지향점과 목표 의식이 같았기 때문이라고.
“벤처 생태계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2018 G밸리 창업경진대회’를 진행하고 ‘2018 G밸리 데모데이’를 개최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지요.”
거기에 서부지점이 IBK기업은행을 높이 사는 부분은 또 있다. 바로 ‘창업기업 및 소상공인 특별 지원을 위한 only-one 동반자대출’ 상품에 관한 것이다. 이는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초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은행의 이윤보다 창업자들의 환경을 더욱 배려한 IBK기업은행의 창업 지원 정신을 집약해 보여준다.
“우리 지점에서 이례적으로 ‘only-one 동반자대출’ 배너를 전시하고 상담을 위해 찾아온 창업사 대표들에게 기업은행을 소개합니다. 그러면 기업은행에서는 신속하게 대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죠. 많은 창업기업이 이 상품을 잘 모른다는 게 개인적으로 무척 안타까워요. 10월 1일 구로동에 개소한 ‘IBK창공(創工) 구로’는 IBK기업은행의 지향점과 정체성을 아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부지점은 그간 빼어난 안목과 치밀함으로 많은 성과를 내왔다. 2017년 열린 K-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는 1~5등까지 중 3등을 제외한 업체를 신용보증기금에서 지원했고, 그중 1·2등은 서부지점에서 지원한 업체다.
“우리 서부지점은 5년 이내 기술력 기반의 스타트업을 최대 30억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스타트업과 IBK기업은행이 알기를 바랍니다. 기업의 창업과 성공을 위해 보증을 넘어 액셀러레이팅, 투자 유치 활동까지 전개하고 있으니 패기와 도전 의식을 가진 창업자라면 언제든지 저희 지점의 문을 두드려주십시오.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신용보증기금이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IBK기업은행과 협업을 통해 앞으로도 함께 발전해나가겠습니다.”



글 이경희•사진 이성원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