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상점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

할머니가 발라주던 박하향의 시큰한 연고를 기억해보자.
모기 물린 곳에 바르면 어느새 가려움증을 시원하게 씻겨주는 호랑이연고!
홍콩여행은 효과가 빠르고 좋아서 만병통치약처럼 귀하게 여겨지던 호랑이연고의 정체를 찾아서 시작됐다.
홍콩을 오가던 보따리장수들이 한국으로 들여올 만큼 유명했던, 우리가 기억하는 바로 그 호랑이연고의 유래를 따라 떠나본다.




홍콩할매의 추억과 호랑이연고
한국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로 2시간 30분이면 도착하는 홍콩. 온화한 기후와 먹고 즐길 거리가 많아서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해외 여행지로 손꼽힌다. 화려한 야경과 맛있는 음식 그리고 휘황찬란한 네온사인이 가득한 거리.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법한 도시 괴담인 홍콩할매 이야기를 듣고, 감각적인 홍콩영화를 보며 자란 이들이라면 저마다 홍콩에 대한 다양한 인상이 있다. 옛 추억이 감돌고 신기한 분위기의 홍콩을 떠올리면 특별한 일이 일어날 것 같지 않은가.
홍콩 여행에 대한 감성은 천차만별이지만 이들이 꼭 사가지고 돌아오는 것이 있다. 바로, ‘호랑이연고’다. 한때 백두산 호랑이 뼈를 갈아 넣었다는 소문이 돌았고, 만병통치약이라는 소문에 다친 곳마다 발랐던 호랑이연고 말이다. 엄지손가락보다는 조금 큰 이 연고를 사지 않으면 어딘가 허전하다는 생각이 들고 사오면 쓰임새가 아주 많다. 그 때문에 중화권 해외여행을 다녀온 이들이 꼭 챙겼던 쇼핑아이템으로 인기가 높았다.
비행기는 늦은 저녁 홍콩공항에 도착했다. 비행기에서 내리자 홍콩은 한겨울의 한국과는 다르게 따뜻한 기운이 느껴졌다. 공항철도인 AEL을 타고 홍콩역으로 향하는 길에는 가는 비가 내려서 창가에 빗방울이 맺혔다. 홍콩역에 도착해 숙소가 있는 노스포인트로 가는 셔틀버스를 탔다. 숙소에 들어와 일정을 정리하며 다이어리에 꼼꼼하게 목적지를 표시했다. 홍콩에서 꼭 호랑이연고를 사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이 여행을 통해 호랑이연고의 정체를 파헤쳐보리라 다짐했다.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

홍콩의 드럭스토어를 점령하다
홍콩을 여행하는 이들이 빼놓지 않고 찾는 곳이 바로 드럭스토어다. 한국의 편의점들이 골목마다 있듯이 홍콩에는 매닝스, 샤샤, 왓슨스, 봉쥬르 등의 드럭스토어가 거리마다 즐비하다. 이곳에는 아시아권에서 유명하다는 화장품들이 모두 모여 있다. 드럭스토어 쇼핑의 묘미는 매장마다 구할 수 있는 화장품들이 천차만별이고 다양하다는 사실이다. 물론, 매장마다 호랑이연고의 가격도 달랐다. 호랑이연고 20g을 기준으로 매닝스는 27.2달러, 샤샤는 26달러, 왓슨스는 27.2달러, 봉쥬르는 22.8달러로 달랐다. 몽콕에 있는 드럭스토어를 다니며 발품을 팔았다. 이곳엔 크고 작은 매장들이 모여 있어서 호랑이연고 상품들과 가격을 비교하기 용이했다. 가는 비가 내렸지만 개의치 않고 호랑이연고를 찾아다녔다.
호랑이연고는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판매되고 있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연고뿐 아니라 파스 형태의 호랑이연고가 있었는데 모두 ‘Tiger balm’이라고 표기되어 있었다. 호랑이연고의 기본은 하얀색 연고, 강한 효과를 내는 빨간색 연고가 있지만, 최근엔 차갑거나 따뜻하게 붙이는 파스, 패치, 로션, 젤, 스프레이, 모기퇴치제 등 다양한 형태로 생산된다. 매장에서 호랑이연고 상품을 꼼꼼하게 살피자 직원이 다가와 ‘호랑이연고 파스’를 가리키며 잘 나가는 상품이라고 했다. 모두에게 사랑받고, 자그마치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호랑이연고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해졌다.
호랑이연고는 19세기 말 한의사 후쯔친(胡子欽)이 피부 치료제로 쓰기 위해 바르는 약으로 만든 것에서 비롯됐다. 호랑이연고가 이름을 알리게 된 데에는 미얀마의 기후가 큰 몫을 했다. 후쯔친은 중국을 떠나 당시 버마라고 불리던 현재의 미얀마에서 영안당(永安堂)이라는 약국을 열었다. 입소문을 타고 연고가 불티나게 팔렸다.
모기와 해충이 많은 습한 기후에 꼭 필요한 피부 치료제이자 만능 연고라는 뜻의 만금유(萬金油)라고 불렸다. 미얀마뿐 아니라 같은 기후의 말레이, 홍콩, 자카르타, 태국을 비롯한 중화권 나라에서 만금유는 큰 인기를 끌었다.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01 - 홍콩 중국은행타워
02 - 호랑이연고와 기은센
03 - 레드 호랑이연고
04 - 없는 것이 없는 홍콩시장
05 - 화이트 호랑이연고


어흥, 호랑이 형제가 만든 연고
몽콕에서 호랑이연고를 사고, 침사추이 시계탑이 있는 페리 선착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선착장에 도착하자 심포니 오브 라이트(Symphony of lights) 쇼가 홍콩의 빌딩과 하버 선착장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었다. 밤이었으나 홍콩은 여전히 후덥지근했고, 습한 중화권에서 호랑이연고가 사랑받는 이유를 실감할 수 있었다. 호랑이연고는 이름 덕분에 한때 호랑이 뼈 또는 호랑이 기름을 넣어서 만들었다는 소문이 퍼졌다. 그 소문이 호랑이연고를 더 유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호랑이연고에는 호랑이가 들어가지 않는다. 주요 성분은 캄파, 멘톨, 박하유, 정향유, 카주풋유, 클로브유 등인데 피부에 발랐을 때 시원해지는 효과도 이 성분 때문이다.
만금유가 호랑이연고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된 연유는 후쯔친의 두아들의 이름에서 비롯됐다. 1909년 후쯔친이 사망하고 둘째 아들인 후원후(胡文虎)와 셋째 아들인 후원바오(胡文豹)가 영안당 약국을 물려받았다.
두 형제는 각각 ‘온화한 호랑이’와 ‘온화한 표범’이란 자신의 이름을 따서 홍콩에 ‘호표행(虎豹行)’이라는 제약 회사를 설립한다. 싱가포르를 비롯해 중국과 동남아 각지에 공장을 세운 뒤 ‘호표만금유(虎萬金油)’를 대량 생산하게 된다. 이후 후원후는 싱가포르에 제조사 호파를 설립하고 제품명을 호랑이연고라고 바꾼다. 호랑이연고가 탄생한 순간이다. 호랑이연고는 지난 100년 동안 10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며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으며 꾸준히 팔리고 있다.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

싱가포르가 아닌 홍콩의 호랑이연고!?
재밌는 사실은 호랑이연고가 한국에서 1900년대에 시판된 적이 있다는 사실이다. 워낙 인기가 좋아서 1960년대에는 보따리장수를 통해 한국에 들어와 집집마다 상비약처럼 구비되기도 했다. 이후 국내 유통이 중단되었다가 2011년에 태전약품이 정식으로 수입해 판매했다. 하지만 지금은 정식 수입판매가 중단된 상태이며, ‘호랑이연고 파스’만이 수입업체를 통해 국내에 공급되고 있다. 한국에서 호랑이연고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모조품이 많아서 현지에서 호랑이연고를 사오는 것이 좋다.
현재 호랑이연고의 본사이자 주생산지는 싱가포르에 있다. 홍콩을 여행하며 ‘왜 싱가포르가 아닌 홍콩의 호랑이연고가 더 유명할까?’
생각했다. 호랑이연고의 역사를 따라가니 궁금증은 의외로 쉽게 해소됐다. 호랑이연고는 본사의 이동으로 중국과 미얀마, 홍콩, 싱가포르 등으로 주생산지가 바뀌었다. 또한 7개국에서 생산하고 있어 특정 국가를 원산지라고 지정하기 어렵다. 중화권 아시아 국가들이 신흥 관광지로 떠오르기 전부터 이미 홍콩은 아시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관광지였다. 게다가 홍콩은 동서양의 물품을 수출입하는 대표적인 중계지였으니 홍콩에서 호랑이연고가 많이 판매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한국으로 돌아오는 길에도 호랑이연고를 살 기회는 많았다. 홍콩의 현지 슈퍼마켓인 웰컴마트에서 호랑이연고를 살 수 있고, 공항 입국장 앞에 있는 드럭스토어 매닝스에서도 호랑이연고를 판매하고 있다. 홍콩의 교통카드인 옥토퍼스카드로 결제 할 수 있으니 입국 전에 남은 금액으로 호랑이연고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호랑이연고의 정체를 찾아서 떠난 홍콩여행은 새벽 비행기가 인천에 도착하며 끝났다. 쇼핑백에 가득 들어 있는 호랑이연고를 보며 선물할 지인들을 떠올린다. 우리에겐 호랑이연고의 알싸한 추억이있다. 아시아인들이 사랑하는 호랑이연고가 여전히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며 인기있는 이유를 알 수 있는 여행이었다


홍콩에서 만난 호랑이연고01 - 홍콩 익청빌딩
02 - 몽콕역 근처 붉은 택시와 기은센
03 - 빅토리아 피크트램
04 - 기은센과 MTR표지판은 파랑파랑해
05 - 다양한 종류의 홍콩 딤섬


Words 이성주 Photographs 이시내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