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통신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통신
IBK 통신

01 3천억 원 규모 지속가능채권 발행
- 지난해 7월 국내 최초 외화 소셜본드(Social Bond) 발행, 지속가능 금융 선제적 도입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3천억 원 규모의 지속가능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지속가능채권은 사회 취약계층과 일자리 창출 지원,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환경 개선사업 등에 사용될 자금을 조달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만기 3년, 발행금리는 연 1.93%의 고정금리다. 기업은행은 이 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중소기업 지원, 특히 창업기업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국제자본시장협회(ICMA)가 제정한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에 맞는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외부 검증기관으로부터 이에 대한 검증보고서를 취득했다.



02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에게 장학금 9억 원 전달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422명에게 장학금 9억 원을 전달했다. 대상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습의지가 우수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대학생, 고등학생 자녀들이다. 1인당 장학금은 대학생 3백만 원, 고등학생 1백만 원 수준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2006년부터 지금까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장학금 지원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7,600여 명에게 123억 원의 장학금을 후원했다.
또한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2,200여 명에게 98억 원의 치료비를 후원하는 등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03 2018년 경영실적 발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지난해 자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 7,643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1조 5,085억 원)보다 17% 증가한 실적이다. 자회사를 제외한 기업은행의 당기순이익은 1조 5,110억 원으로, 지난해(1조 3,141억 원)보다 15% 증가했다. 이는 은행의 탄탄한 자산 성장과 건전성 관리를 통한 수익력 강화, 자회사의 고른 성장이 실적 호조가 배경이 되었다.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9.2조(6.5%) 증가한 151.6조 원을 기록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중소기업금융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22.5%)을 유지했다. 실질 대손충당금은 지난해보다 9.7% 개선된 1조 4,553억 원으로 최근 3년 來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이 실질 대손충당금 규모를 초과한 것은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이다. 또한 Credit Cost는 전년 대비 0.1% 포인트(p) 개선된 0.59%,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04%포인트(p) 낮아진 1.32%를 기록하는 등 건전성 관련 지표들이 개선됐다.



04 IBK기업은행-경상북도, ‘동반성장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김천상공회의소에서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동반성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상북도는 기업은행에 100억 원을 무이자 예탁하고, 기업은행은 이를 재원으로 저리의 ‘동반성장 협력 대출’을 지원한다. 총 지원 한도는 200억 원이다. 대상 기업은 경상북도에서 추천한 경북 소재 창업기업, 기술력 우수기업 등이다.



05 IBK기업은행-아마존, 해외 진출 전략세미나 참가 중소기업 모집
- 글로벌 무역 트렌드 교육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수립 지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한국 아마존(대표 박준모)과 ‘2019 전자상거래 글로벌 트렌드 현황 및 전략 세미나’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대상은 전자상거래 기업 및 해외 진출을 계획 중인 중소기업 임직원이다. 세미나는 오는 3월 8일 을지로 아마존 글로벌 셀링 본사에서 진행된다. 참가 기업은 글로벌 무역 트렌드와 B2B판매전략, 물류 효율화 방안, 통관 등 해외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고 기업은행의 수출지원 제도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참가비용은 무료이며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3월 6일까지 기업은행 영업점 또는 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IBK 통신


06 IBK기업은행-한국산업단지공단,
‘제조혁신 선도 및 기업성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황규연)과 ‘제조혁신 선도 및 기업성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혁신 型 제조기업 중심의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 노후 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안전관리강화 등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행은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에게 ‘IBK스마트공장지원대출’을 지원하고, 맞춤형 컨설팅 등을 무료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 산업단지 입주 기업 중 화재가 발생하면 사업장 전소 등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화재예방‧안전관리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07 소상공인 특화 모바일 경영정보서비스 ‘IBK 알파브리핑’ 출시
- 전 은행 계좌잔액 등 자금현황부터 매출‧매입 정보까지 ‘i-ONE뱅크(기업)’ 앱(App)에서 한 눈에 확인
- 주변 상권 내 동일 업종 평균 매출 비교 등 상권정보도 제공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이 소상공인 특화 모바일 경영정보서비스 ‘IBK 알파브리핑’을 출시했다.
IBK 알파브리핑은 전 은행 계좌, 카드매출, 세금계산서 등의 경영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선별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당행의 기업 전용 스마트뱅킹 앱(App)인 ‘i-ONE뱅크(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은 앱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매일 아침 알림 메시지를 통해 전 은행의 계좌잔액, 거래내역, 대출 잔액 등 전날의 자금현황을 알 수 있다. 또한 국세청에 등록된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가맹점 카드매출정보 등을 취합해 기업 전체의 매출과 매입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일별 카드매출의 입금일정, 입금예정금액을 바로 알 수 있어 카드매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대출과 예·적금 만기, 외상매출채권 내역, 금융상품 추천 등 다양한 금융거래 정보도 제공한다. 또 주변 경쟁상황과 매출추이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상권 內 동일 업종의 평균매출과 고객의 매출을 비교 제시하는 서비스까지 마련되어 있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