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퇴직설계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퇴직연금의 새로운 소식, 퇴직연금을 위한 신규 상품들을 소개한다.
새로운 원리금보장상품의 편입부터 안정적인 퇴직연금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금융상품 TDF에 대해 알아본다.
보다 현명하고 똑똑하게 퇴직연금을 관리해보자.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저축은행 정기예금
저축은행 정기예금은 예금자보호법상 동일한 보호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아 수익률 향상에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축은행 정기예금은 시중은행의 정기예금과 마찬가지로 퇴직연금 계좌에 대해 일반 예금과 별도로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
(※ DC/IRP 가입자에만 적용, DB는 미적용)
다음과 같은 총 6개의 저축은행 정기예금이 제공되고 있다.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TDF(Target Date Fund)
연간 수익률이 1%대인 퇴직연금과 국민연금에 대한 불안으로 TDF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TDF(Target Date Fund)는 투자자의 생애주기와 연령에 따라 자산별 투자 비중을 조절해주는 펀드다. 은퇴 시점(Target Date)을 설정하면 미리 계획된 자산배분 프로그램(Glide Path)에 따라 포트폴리오가 자동 리밸런싱되면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추구한다. 은퇴시점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조정하여 국내 TDF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TDF는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대한민국에는 2016년에 본격 상륙하였고, 2018년에 이르러서는 순자산 1조 원 규모를 기록하며 국내시장에 손꼽히는 중요한 펀드상품으로 떠올랐다.
TDF의 주요 3가지 장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글로벌 분산투자 |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한다.
장기에 걸친 글로벌 분산투자로 투자 효과 극대화를 추구한다.

|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
초기에는 위험자산 비중을 높게 유지하다가 은퇴 시점이 가까울수록 안전 자산 비중을 높여 수익성과 위험을 동시에 관리한다.

| 자동 리밸런싱 |
한 번 가입하면 펀드가 알아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조절한다.
지속적인 리밸런싱으로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
운용사별로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특화된 자산배분 프로그램(Glide Path)을 설정한다.
이를 토대로 투자 비중을 조정하면서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퇴직연금 상품
퇴직연금엔 왜 TDF일까?
TDF는 스마트하다.
TDF는 장기투자 상품인 연금에 특화된 자산배분 펀드이다. 젊을 때는 적극적으로, 은퇴 시점이 가까워지면 안정적으로 자산을 배분해 소중한 은퇴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준다.


TDF는 편리하다.
한번 TDF를 선택하면, 생애주기와 시장 변화에 따라 펀드가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하기 때문에 투자자가 일일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TDF는 미래지향적이다.
금융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TDF로 은퇴자산을 준비한다. 국내에서도 TDF 시장이 점점 활성화되면서 정부의 규제완화 및 제도 변화가 추진되고 있다.






Words IBK 퇴직연금부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