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통신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통신
IBK 통신01보이스피싱 이제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당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앱(App)인 ‘IBK 피싱스톱’을 공동 개발하고, 시범 운영을 실시했다. 이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수법도 지능화·고도화함에 따라 세 기관이 지난해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한 것이다. 스마트폰에 앱 설치 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예:확률80%)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앞으로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한 이후 개선·보완하여 전 국민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02‘IBK창공(創工) 부산’ 1기 혁신 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이 ‘IBK창공(創工) 부산’ 1기 혁신 창업기업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창업 7년 미만의 기업으로 1차 서면평가, 2차 PT평가를 통해 총 15개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육성 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이다. 기업은행은 선발 기업에 공유오피스 형태의 사무공간, 액셀러레이터 선보엔젤파트너스(대표 최영찬, 오종훈)와 연계한 1대1 멘토링,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한다. 또한 우수기업을 선발해 최대 5억 원의 직접 투자와 후속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IBK창공(創工) 부산’에는 한국거래소(KRX)와 부산시도 함께 참여한다. 한국거래소는 선발기업에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의 사무공간을, 부산시는 지역 창업기업 발굴과 졸업 기업에 후속 공간을 지원한다. 모집기간은 4월 19일까지이며, 5월 중에 최종 선발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원서 양식, 제출 서류 등 모집관련 자세한 내용은 IBK창공(創工) 홈페이지(www.ibkchanggo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IBK 통신03 스무 번째 복합점포 ‘남동공단WM센터’ 오픈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인천시 고잔동에 스무 번째 복합점포인 ‘남동공단WM센터’를 개점했다. 복합점포는 은행과 증권사의 영업점을 결합해 두 곳의 다양한 투자상품과 증여, 상속, 세무, 부동산 등의 종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IBK 통신04 ‘디지털 뱅킹존’ 도입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디지털 금융키오스크에서 은행 직원 없이 고객 스스로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뱅킹존’을 도입했다. ‘디지털 뱅킹존’에서는 바이오 정보(손바닥 정맥)를 통해 실명확인을 하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 입출금통장, 체크카드, 적금 등 상품 가입은 물론 보안카드 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 50여개의 업무를 볼 수 있다. 디지털 금융키오스크에 은행권 최초로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말하면 여러 단계의 선택 과정 없이 원하는 거래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고객센터 직원과의 화상 상담도 가능하다. 키오스크를 지능형 순번기와 연계한 것도 은행권 최초다. 기업은행은 먼저 선릉역지점, 남대문지점 등 5개 영업점에서 디지털 뱅킹존을 시범 운영한다.



05 ‘新퇴직연금시스템’ 도입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높이고 자산 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퇴직연금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가능한 거래 시간과 종류의 확대다. 확정기여형(DC형), 개인형퇴직연금(개인형IRP) 가입자들은 365일, 24시간 ‘보유 상품 변경’ 업무를 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자산 관리 서비스인 ‘i-ONE ROBO(아이원 로보) 퇴직연금’도 새롭게 도입한다. 고객별 투자 성향을 분석해 인공지능(AI)이 맞춤 포트폴리오를 추천하고,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진단해 포트폴리오 조정(리밸런싱)을 자동으로 제안한다.



IBK 통신06 중소기업 특화 모바일 경영정보서비스 ‘IBK 알파브리핑’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이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중소기업을 위한 모바일 경영정보 서비스 ‘IBK 알파브리핑’을 출시했다. 全 은행 계좌, 카드매출, 세금계산서 등의 경영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선별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업은행의 기업 전용 스마트뱅킹 앱(App)인 ‘i-ONE뱅크(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은 앱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매일 아침 알림 메시지를 통해 全 은행의 계좌 잔액, 거래 내역, 대출 잔액 등 전날의 자금 현황을 알 수 있다.



07 원화 신종자본증권 3천5백억 원 발행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조건부 원화 신종자본증권 3천5백억 원을 발행했다. 이번에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은 5년 또는 10년 후 은행이 조기 상환권(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영구채다. 5년 콜옵션 조건으로 2,200억 원, 10년 콜옵션 조건으로 1,300억 원을 발행했다. 금리는 5년 콜옵션 조건이 3.09%(국고 5년물+120bp), 10년 콜옵션 조건이 3.40%(국고 10년물+138bp)다.



08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마인즈랩에 60억원 투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IBK-NH 스몰자이언트 사모펀드(PEF)’의 투자기업으로 마인즈랩(대표 유태준)을 선정하고 투자를 완료했다. 투자금액은 60억 원이며, 상환전환우선주 인수 형태다. IBK-NH 스몰자이언트 사모펀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NH투자증권과 공동으로 조성했다. 마인즈랩은 2014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AI)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이다.



09 사내 벤처 CoP, EXA(EXtreme Academia) 앱 출시
당행 사내 벤처 학습조직 EXA(EXtreme Academia)가 ‘책 기반 성장플랫폼 앱'을 출시했다. 앱스토어를 통해 누구라도 앱을 다운받으면 다양한 북리뷰를 제공받을 수 있고, 회원등급별로 업로드할 수도 있다. 회원가입 시 설정했던 성장 키워드 영역에 맞춘 추천북리뷰와 인기도서, 성장디렉터가 추천하는 도서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