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의 법칙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별들의 전쟁! 세계에서 가장 돈 많이 버는 스포츠 '복싱'
 복싱

2018년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2018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유명 스타 100’을 발표했다. 1위에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Floyd May weather Jr)’가 선정되었다. 명단에 따르면, 메이웨더는 이종격투기(UFC) 스타 코너 맥그리거와의 경기에서 50전 전승을 기록하며 받은 출연료 등을 포함해 모두 2억 8,500만 달러(약 3,205억 원)를 벌어들여 1위에 올랐다. 복싱이 도대체 어떤 운동이기에 이렇게 전 세계가 열광하고 있는 것일까?


복싱의 탄생과 역사
복싱은 인류출현과 동시에 생존 투쟁을 위한 주먹 싸움이 시초다. 제임스피그, 잭 브로턴, J.G.젬버가 만든 경기 규칙을 통해 스포츠의 틀을 갖췄으며, 이를 거쳐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스포츠로서 ‘복싱(Boxing)’이 자리매김했다. 우리나라는 1912년 10월 7일 단성사 주인인 박승필에 의해 유각권(유도·씨름·권투)구락부가 조직된 것이 최초의 복싱인데, 1916년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Gillette)에 의해 복싱 글러브가 도입되면서 1922년부터는 YMCA에서 연중행사로 복싱경기가 거행됐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아마추어 복싱은 올림픽경기 대회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7개, 동메달 10개를 획득했으며, 프로복싱은 4전 5기의 신화 홍수환, 작은들소 유명우, 짱구 장정구 등, 50여 명의 월드 챔피언을 배출하는 등 국위 선양에 큰 역할을 했다.


 복싱


복싱 선수가 되는 방법
복싱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수련을 통해 기본적인 체력을 배양하고, 복싱의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 나아가 응용 기술을 습득한 후 입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생활체육 복싱 동호인
복싱을 수련하는 순수 동호인으로서 개인의 수련 정도에 따라 각 단체에서 개최하는 생활체육 복싱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사단법인 한국복싱진흥원 복싱페스티벌의 경우 연간 4회 개최되며, 각 체육관 관장님을 통해 참가 신청이 이뤄지고, 초등부·중등부·고등부·청년부·장년부·여자부로 종별이 구분된다. 경기는 초등부 1분 2회 전(휴식 40초), 중등부 이상 1분 30초 2회전(휴식 1분)으로 진행되며, 체급별 4인 1조로 대진표가 작성돼 참여자가 모두 상장과 메달
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사각의 링에서 누구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2. 아마추어 복싱 선수
학교와 실업팀의 명예를 목적으로 경기에 임하는 선수로, 매년 사단법인 대한복싱협회에 선수 등록을 마친 후 아마추어 복싱선수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대한복싱협회의 경우 대한복싱협회장배 전국복싱대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전국종별복싱선수권대회, 전국 시도대통령배복싱대회, 전국체육대회, 전국복싱선수권대회, 국가 대표 선수 선발대회 등 많은 대회가 개최된다. 각 팀의 지도자를 통해 참가 신청이 이뤄지고, 중등부·고등부·대학부·일반부·여자부 등
으로 종별이 구분된다. 경기는 중등부 2분 3회전(휴식 1분), 고등부 이상 3분 3회전(휴식 1분)으로 진행되며, 체급별 참가 인원에 따라 토너먼트로 하루에 한 경기씩 진행된다. 특히, 국가 대표선수로 선발이 되면 각종 국제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3. 프로복싱 선수
프로복싱 선수는 본인이 수련하는 체육관의 트레이너를 통해 각 단체에서 실시하는 프로테스트에 통과한 후, 라이센스를 취득하면 단체에 등록하여 프로복싱 선수로 활동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6개의 단체가 있으며, 선수들의 경력에 따라 4라운드, 국내 랭킹전 6라운드, 8라운드, 한국타이틀전 10라운드, 동양 및 세계 타이틀전 12라운드로 진행된다.

 복싱

아마추어 복싱과 프로 복싱의 차이점
복싱은 아마추어와 프로로 구분되며, 각각의 독립 기구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아마추어 복서는 국가 및 단체를 대표하여 명예를 목적으로 경기에 임하는 선수를 의미하며, 프로 복서는 복싱 자체를 직업으로 삼아 대전료를 받고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를 말한다.
라운드의 차이를 살펴보면 아마추어(엘리트 기준)는 3분 3라운드로 진행되며, 프로는 등급에 따라 4, 6, 8, 10, 12라운드로 진행된다. 복장의 차이는 아마추어는 상의(러닝셔츠), 하의(팬츠), 글러브를착용하며, 프로는 하의(팬츠)와 글러브를 착용한다. 시합 개최의 차이는 아마추어는 국제복싱협회(AIBA)의 총괄 아래 올림픽경기 대회, 세계복싱선수권대회, 아시아경기대회, 아시아복싱선수권대회 등이 열리며, 프로는 흥행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모터들에 의해 시합이 성사되는데, 현재 세계 4대 메이저 단체인 WBA, WBC, WBO, IBF 외에도 몇 개의 단체가 더 있다. 각 단체의 승인을 얻어 경기가 개최되면 정식 시합으로 인정된다.

 복싱

복싱을 잘하기 위한 7가지 방법
첫째, ‘복싱은 주먹으로 하는 운동이 아니라 발로 하는 운동이다’라는 말이 있다. 즉, 복싱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를 리드미컬(Rhythmical)하게 움직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좁은 사각의 링(6.1m)에서 스텝을 자유자재로 움직여야 공격과 방어가 유용하기 때문에 줄넘기는 실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둘째, 유산소성 무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복싱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셋째, 경기 상황에서 자신의 뇌에서 인지하기도 전에 신체가 먼저 반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넷째, 쉐도우(그림자) 복싱을 통해 가상의 상대를 상상하며, 본인이 체득한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을 활용해 사각의 링이라는 도화지에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다섯째, ‘지피지기 백전백승’ 자신의 체격에 맞는 스타일을 추구하고, 상대 선수가 결정되면 분석을 통해 전략과 전술을 세운다.
여섯째, 체급 경기이므로 평소 식단 조절을 통해 체중 관리에 힘쓴다.
일곱째, 복싱의 공격 기술 가운데 본인이 제일 잘할 수 있는 주특기기술 연습을 매일 연마한다.

 복싱
 복싱


-
Words 김주영 사단법인 한국복싱진흥원 이사장, 용인대학교 격기지도학과 교수, <볼수록 만만한 복싱> 저자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