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플랜B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INTERVIEW
모델 소은영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꿈을 이루는데 나이가 상관있을까? 백발과 주름진 얼굴이 패션 아이템이 되고, 연륜과 품격은 깊은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당당하게, 대한민국 시니어 모델 1호로 혜성같이 등장한 인물이 있다. 최근 시니어 스타들의 활동이 돋보이며 더욱 주목받고 있는 모델 소은영. 그녀가 걷는 길에는 늘 ‘최초’라는 말이 따라붙는다. 그녀는 패션쇼에서의 당당한 워킹과 닮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 말한다 .

Q1. 안녕하세요. 모델 소은영 씨의 ‘아름다운 은퇴’이야기를 듣고자 합니다. 가정주부에서 모델이 되었다는 이색적인 이력을 가지고 계세요.
어릴 적부터 연극과 춤에 관심이 많았어요. 동네에 극단이 오면 달려가는 열성 팬이었죠. 배우가 되고 싶다고 했지만, 집안의 반대가 심했죠. 그 옛날에는 딴따라라고 손가락질을 많이 받았거든요. 그러다 23살에 중매로 결혼을 하게 됐어요. 저희 친정도 엄한 집안이었지만 시댁도 천주교 집안으로 굉장히 보수적이어서 꿈을 이루지 못하고 살았어요.

Q2. 72살에 대한민국 시니어 모델 1호로 데뷔하셨어요. 다른 분야도 아니고 모델에 도전하신 특별한 계기가 있을 까요?
삼남매를 모두 결혼을 시키고 나니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 인생은 뭐야’라는 생각이요. 취미 생활도 많이 해봤죠. 탭 댄스, 차밍 댄스 등을 했고, 연극공연도 많이 보러 다녔고요. 하지만 내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눈에 들어온 일이 ‘모델’이었어요. 그때 수소문을 해서 제이액터스 정경훈 대표님을 만났죠. 대표님께서 저에게 열정을 갖고 노력하면 된다고 응원해주셨어요. 사무실에서 나오는데 “열정이 없는 자는 집으로 돌아가라”라는 문구가 쓰여 있더라고요. 그걸 보고 젊었을 때 못했던 걸 꿈을 이뤄보자는 결심을 했어요.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Q3. 시니어 모델이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알고 싶어요. 모델이 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안 해보던 걸 하니 너무 어려웠죠. 호흡부터 걷는 법까지 엄청난 훈련이 필요했어요. 복식호흡을 하듯이 배에 힘을 주고, 등까지 긴장감을 줘야 몸이 굽지 않고 똑바로 서거든요. 일단 발을 들였으니까 내 노후는 꿈을 위해서 살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잡지책도 찾아보면서 이런 옷을 입고, 이럴 땐 이런 표정을 지어야겠구나 싶은 감을 익혀나갔죠. 밤낮으로 거울을 보면서 연습을 하고, 길을 걷더라도 워킹연습을 하고 거울을 보면서 확인을 하고요. 직업병이 되었죠(웃음). 제 주특기인 포즈와 표정은 ‘카리스마’예요. ‘나는 나다. 나의 카리스마 있고 당당한 모습을 보라’하는 마음으로 포즈를 취해요.

Q4. 젊은 모델들도 선망하는 ‘서울 패션위크’라는 무대에 오르셨던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지난 2017년에 시니어 모델 최초로 서울 패션위크 무대에 섰어요. 패션위크 무대에 서기 위해서 오디션을 보는데 얼마나 떨었는지 몰라요. 저 빼고 다른 모델들은 10~20대였는데 제가 그 사이에 있으니 조금 위축되더라고요. 오디션에 통과하고 끊임없이 연습하고 리허설을 했죠. 그래도 무대에 오르려니 또 떨리더라고요. 청심환까지 먹고 눈을 딱 감고 섰어요. 박종철 디자이너님께서 조금 낮은 힐을 신고 걸으라는 조언도 해주셨고, 그렇게 연습해서 무대에 올랐죠.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Q5. 이제는 프로 모델로서 무대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지셨을 것 같아요.
무대 경험이 쌓이다 보니 음악을 들으면 어떻게 걸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벼운 음악에는 캐주얼하게, 또 무겁고 잔잔한 음악에는 느린 템포로 무게감을 주고 걷게 되죠. 조명이 켜지고 음악이 잔잔하게 깔리면 정면을 보고 똑바로 걸어요. 많은 사람의 시선이 저에게 집중이 되고, 무대 분위기에 맞춰서 제 발걸음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면 풍선을 들고 하늘을 나는 느낌이 들어요. 정말 행복해요

Q6. 모델을 시작하고 남편 분께서 가장 좋은 후원자가 되었다고 들었어요. 가족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꿈을 이루는 데 남편이 가장 큰 힘을 줬어요. 자식들은 처음에는 반대했는데 제가 모델이 되어 무대에 서니 태도가 달라지더라고요. 이제는 친구들에게 자랑도 하고, 응원도 해줘요. 며느리도 ‘어머니 정말 잘하셨어요. 멋지세요’ 그런 이야기를 해요(웃음).

Q7. 최근 대한민국 ‘시니어 스타’들이 주목받고 있어요. 예전과 달리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최초의 시니어 모델로서 달라진 시선을 체감하시나요?
대세를 따라서 모델에 도전했던 건 아니에요. 그저 제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도전한 거죠. 자식에게 기대는 건 옛날 말이에요. ‘나이가 많아서 안돼’라는 생각을 바꾸고 싶었어요. 그러다 보니 최근 1년 사이에 ‘시니어 스타’들이 주목받고, 저를 찾으시는 분이 많아졌어요. 열정의 선순환 같은 게 필요해요. 내가 얻은 관심과 사랑을 사회에 베풀 수 있어야죠. 이런 마음으로 은퇴하신 분들이 꿈을 위해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Q8. 무대 위에서 젊은 모델들과 함께 일할 때도 있을 텐데요. 젊은이들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오히려 청년들에게 배울 점이 많아요. 저보다 나이가 어려도 경력이 많은 모델 선배들도 많고요. 저 같은 경우는 청년들과 서로 조언도 하고 음식도 나눠 먹으면서 소통을 해요. 어려운 점이라면 키가 큰 남자 모델의 보폭을 따라가기 힘들어서 어려웠던 점은 있었는데, 이를 악물고 호흡을 맞추려고 했어요(웃음). 얼마 전에는 옷가게를 하는 청년을 만났는데 서른도 안 된 청년이 가족을 책임지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더라고요. 정말 감동했어요. 그런 열정적인 삶의 태도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Q9. 시니어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가면서 청년들과 소통할 기회가 많은 것 같아요. 세대공감을 위한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도전할 때는 자존심을 내려놓기가 어렵지만, 삶에 자존심은 필요 없어요. 나를 위해서 하는 일에는 과감하게 내려 놓고 겸손해야죠. 그것을 유연하게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이 연륜이죠. 청년들과 대화할 때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생각을 들을 줄 알아야 해요. 저는 젊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해요. 내가 잘났다고 고집을 피우면 세상은 돌아가지 않아요. 언제든 겸손한 마음으로 잘 들어줄 줄 알아야 멋있는 삶이고, 젊은 세대와 소통할 수 있죠.

Q10.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며 ‘잘 늙는 일’이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소은영 씨께서 생각하시는 삶의 철학이 있다면 전해주세요.
외국 잡지에 머리가 하얗게 센 83세의 모델이 멋진 포즈를 취하는 것을 보며 저렇게 잘 늙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는 배우 ‘오드리 햅번’을 참 좋아해요. 원래 아름다운 배우였지만 늙어도 얼마나 우아하고 아름답게 늙었나요. 그렇게 봉사를 하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저에게 모델 일로 돈을 버는 일은 중요한 게 아니에요. 제 꿈을 펼친다는 것에 의미를 두죠. 세상은 지혜롭게 살아야 해요. 봉사하며 좋은 영향을 주어야 하죠.

Q11.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았을 때, 모델 ‘소은영’ 으로서 현재의 삶에 만족하시나요?
제 인생은 지금 막 핀 꽃, 마치 엄청난 폭발을 해서 에너지가 가득 찬 삶 같아요. 꽃이 피는 시기가 다르듯 멋지게 꽃 피운 인생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정말 즐거운 인생을 살고 있어요(웃음). 과거에는 제가 진짜 하고 싶었던 일을 접고 살았어요.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싶었는데 집안의 반대가 너무 심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여유롭고 당당해졌어요. 오히려 시기를 잘 만나고, 남편의 도움이 있어서 제가 더 잘 된 것 같아요.

Q12. 모델로서 새롭게 하고 싶거나 시도하고자 하는 도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다양한 패션 무대에 더 서고 싶어요. 목표라면 밀라노 무대와 같은 국제무대에도 데뷔하고 싶고요. 요즘에는 도전 할 분야가 많지만 제가 모델 본연의 모습과 매력을 더욱 발전시키면 다른 일과 기회가 또 찾아올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 마음으로 워킹 연습과 연기 연습에 집중하고 있어요.

꿈 많은 75세 인생 대한민국 1호 시니어 모델이 되다!


Q13. 소은영 님께서 생각하시는 ‘아름다운 은퇴’란 무엇인가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삶이 말 그대로 ‘아름다운 은퇴’인 것 같아요. 나이는 절대 중요하지 않아요. 절대 좌절하지 말아야 해요. 좋은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꿈을 실현할 수 있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어요.

Q14. 마지막으로 시니어 모델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전해주세요.
욕심을 버리고, 열정을 가진 삶. 그리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노력하고 준비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자기관리를 잘하고 열정을 잃지 않는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Words 이성주 Photographs 고인순

댓글 보기
미미
2019.06.05
정말 멋지셔요!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