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미래전략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디지털 금융 거래의 시작,‘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최근 수요의 증가에 따라 각종 신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온라인 금융 거래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비대면 금융 거래를 준비하기 위한 스마트한 투자전략을 알아보자. 스마트뱅킹부터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기 위한 디지털 금융 거래의 첫 시작을 전한다. 나의 투자 성향을 확인하고 기대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똑똑한 금융 거래를 시작해보자.



‘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비대면 서비스의 새로운 트렌드
디지털금융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금융거래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전략으로 금융 거래의 변화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스마트폰의 발달로 모바일 페이 서비스와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가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은행을 직접 찾아 금융 거래를 하던 방식에서 인터넷·모바일을 이용하는 뱅킹서비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한국은행의 2018년 지급결제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금액은 일평균 5조2,490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도 이용금액이 하루 평균 2조4,620억 원이었던 것에 비교하면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금융 생태계에 적응하기 위해 너도나도 IT기술을 금융과 접목한 핀테크 기업과 협력하거나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대출 상담 등 비대면 영업 시스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또한 지난 3월 기업 전용 스마트뱅킹 앱에 혁신기술을 더한 ‘중소기업 특화 모바일 경영정보서비스’를 출시하며 앱 없이도 주요 은행 업무를 확인하도록 개선하고 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스마트뱅킹을 통해 펀드나 퇴직연금과 같은 금융투자상품에 가입하려면 나의 투자 성향을 확인해야 한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금융투자에 대한 변수에 대처할 수 없다. 금융투자의 핵심원칙은 고수익-고위험(High return - High risk)이다.

금융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얻고 싶다면 높은위험을 감내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높은 위험은 꺼려하면서 높은 수익을 원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 안정 자산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되어 낮은 수익을 얻고, 투자성과 에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높은 수익만을 기대하며 위험자산에 투자하고 예상치 못한 투자손실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금융투자상품에 가입하기에 앞서 투자 성향을 확인하는 일이 필수다.

‘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투자 성향에 따른 기대수익의 변화
투자 성향은 개인의 기대투자수익과 위험감내의향에 따라 일반적으로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안정형은 아무리 투자수익이 낮더라도 투자원금은 반드시 보장되길 바라며, 원금이 완전하게 보장되는 예금성 금융자산만을 추구한다. 안정추구형은 약간의 원금손실 위험을 감내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위험을 피하는 경향이 있고, 예금성 금융자산 위주로 투자한다. 위험중립형은 금융투자에서 어느 정도 원금손실 위험을 감내할 의향이 있고, 원금손실이 될 수 있는 투자성 금융자산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투자한다. 공격투자형은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공격적으로 높은 위험을 감내하는 경향이 있고, 원금손실 위험이 상당히 높은 투자성 금융자산으로만 투자한다. 자신이 어떤 투자 성향에 가까운지를 직접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자신의 주관적인 기대투자수익과 위험감내능력이 서로 충돌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첫 번째 질문은 자신의 주관적인 기대투자수익에 대한 질문이다. 두 번째 질문은 자신의 주관적인 위험감내의향에 대한 질문이다. 여기서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은 절대 앞서 기술된 투자 성향에 대한 정의를 다시 읽지 말라는 것이다. 앞서 기술된 투자 성향에 대한 정의를 세심하게 읽은 후 다음의 질문에 답변해 보자. 이 질문은 자신의 주관적인 투자 성향을 묻는 질문이다.

금융투자의 핵심원칙 중 하나인 고수익과 고위험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이 매우 합리적인 투자자라고 생각한다면 세 답변에 대한 방향이 모두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면, 원금이 반드시 전액 보장되길 원하면 예적금 금리 수준의 투자수익을 기대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은 안정형에 가까워야 한다. 또는 어떤 원금손실도 감내할 의향이 있다면 주식시장 평균수익률을 초과하는 투자수익을 기대하는 공격투자형에 가까울 것이다. 그러나 재미있게도 2016년 7월에 금융투자협회가 개인 2,3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다른 개인이 상당히 많다는 것으로 파악됐다.

<표 2>는 개인이 얼마나 자신의 기대투자수익과 위험 감내능력에 대해 비일관적으로 답변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예를 들면, 원금이 전액 보장되기를 원하는 개인의 약 80%가 예적금 금리 수준보다 더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했다. 반대로 원금손실을 감내할 의향이 있는 개인의 약 45%는 주식시장 평균수익률 보다 낮은 투자수익을 기대했다. 원금손실을 최소화하길 원하거나 수익을 위해 약간 또는 상당한 원금손실을 감내하겠다는 개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경우 기대투자수익과 위험감내능력에 대한 답변이 동일하지 않은 개인의 비중이 각각 56%, 56%, 7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스마트뱅킹과 로보어드바이저의 똑똑한 활용
두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아보았다. 첫 번째 방법은 <질문 1>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의 투자 성향을 묻고 평가했다. 두 번째 방법은 자신의 기대투자수익과 위험감내의향을 묻고 자신의 투자 성향을 진단했다.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 모를 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 알고 있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금융투자상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으며 금융투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또 한 투자수익을 기대만큼 달성하고 원금손실 위험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못 알고 있다면 정반대의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이를 사전에 예방하려면 전문가에게 자신의 투자 성향을 진단받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뱅킹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투자 성향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온라인 투자 거래 중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해보길 권한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고객의 투자 성향을 진단하기 위해 10개 내외의 질문을 한다. 기업은행의 ‘아이원 로보(i-ONE ROBO)’ 퇴직연금의 경우 10개 질문으로 고객의 투자 성향을 진단하고 있다. 투자 성향을 잘못 평가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며 고객에게 일관적인 답변을 이끌어내고, 간소하고 명료한 질문을 묻는다. 기업은행의 아이원 로보에게 자신의 투자 성향을 물어 볼 때 앞서 살펴본 자신의 주관적인 투자 성향을 묻는 <질문 1>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 후 기업은행의 아이원 로보가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 진단했는지 비교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한다면 두 가지 경우가 나타날 것이다.

첫 번째는 자신의 주관적인 투자 성향과 아이원 로보의 진단결과가 일치하는 경우다. 이 경우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두 번째는 자신의 주관적인 투자 성향과 아이원 로보의 진단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답변이 모두 일관적이었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자신의 주관적인 투자 성향과 아이원 로보의 진단결과가 일치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투자자의 일관된 투자 방향이 결정되어야 실질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 금융투자에 대한 올바른 전략이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똑똑한 선택을 이끌고 수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나의 투자 성향’ 확인하기



Words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