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통신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통신
01 디지털 경영지원 플랫폼 BOX 가입자 1만 명 돌파
IBK기업은행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디지털 경영지원 플랫폼 ‘BOX(박스)’ 가입자가 1만 명 을 넘어섰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플랫폼임을 감안할 때 출시 초기의 가입자 수는 기대 이상의 증가 속도를 보이고 있는 셈. BOX는 ‘기업경영지원 전문가(Business Operation eXpert)’라는 의미로, 생산·자금·인력·재무·마케팅 등 중소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비대면 대출 지원 ▲정책 자금 맞춤 추천 ▲생산자 네트워크 지원 ▲해외 바이어 매칭 ▲기업 부동산 매매 중개 등 총 12개의 개별 BOX를 통해 금융·비금융 지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CEO 2천2백여 명 대상 심층 인터뷰를 시작으로, BOX 출시를 위해 준비 및 개발에 2년의 시간을 들였다


IBK 통신
02 ‘IBK 중소기업 경영 아카데미’ 참여 대상 모집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세무·회계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25일 인천지방 중소벤처기업청 대강당(인천 남동구)에서 ‘IBK 중소기업 경영 아카데미(세무·회계)’를 연다. 기업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의 실무자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기업은행의 회계사, 세무사가 ▲중소기업 조세지원 제도 ▲세무조사 최근 경향 등을 직접 강의해 실무 담당자들의 업무역량 향상을 돕는다. 참가 인원은 130명(선착순)으로, 9월 18일까지 기업은행 영업점과 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03日 수출규제 피해기업 대상 긴급 금융지원
IBK기업은행이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특별 지원에 나섰다. 당행은 일본 수출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대출 만기연장, 특별지원자금 등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피해를 겪고 있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기업에게 기존 대출이 만기가 되는 경우 원금 상환 없이 최대 1년까지 만기를 연장해준다. 또 피해기업에게 신규 유동성 지원을 위해 특별지원자금을 지원한다. 한 기업 당 최대한도는 3 원, 총 한도는 1천억 원이다. 부품소재 기업의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해 총 2천억 원 한도의 ‘부품소재 기업 혁신기업대출’도 출시했다. 대출대상은 ‘소재부품 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규칙’에서 정한 부품소재 관련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이다.



IBK 통신

04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에게 장학금 13억 원 전달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578명에게 장학금 약 13억 원을 전달했다. 장학금 대상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습의지가 우수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대학생,고등학생 자녀들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360명의 대학생들은 ‘IBK 청년희망 멘토링’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IBK 청년희망 멘토링은 중기 근로자 대학생 자녀들이 중소기업 근로자 초중고 학생 자녀들의 멘토가돼 학습지도·문화체험·진로탐색 등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재능기부 활동이다.



IBK 통신

05‘IBK피싱스톱’ 정식 서비스 시작
IBK기업은행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금융 사기 전화(보이스피싱)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앱(App) ‘IBK피싱스톱’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당행이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개발한 ‘IBK피싱스톱’은 통화 도중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경고 음성과 진동으로 알려준다. 당행은 지난 3월부터 고객과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통해 앱의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했다. 총 7만 4천여 건의 통화를 분석해, 총 339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탐지하고 약 30억 8천만 원의 피해를 예방했다. 정식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IBK피싱스톱을 다운로드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06新 국외전산 통합 시스템 오픈
IBK기업은행이 새로운 국외전산 통합시스템을 오픈했다. 당행은 ‘IBK아시아금융벨트’ 구축이라는 해외진출 전략과 현지 비대면 채널 강화 등을 위해 이번 시스템 재구축을 추진했다. 새로운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스마트뱅킹 신설, 인터넷뱅킹 고도화 등 비대면 서비스 강화 ▲IBK글로벌 표준 패키지 구현 ▲대량 정보 일괄 처리가 가능한 국외 정보계 구축 등이다. 특히 IBK글로벌 표준 패키지 구현은 해외 영업망의 효율적인 관리는 물론 새로운 해외 네트워크 확대 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기대하고 있다. 당행은 홍콩·프놈펜·뉴델리 지점을 시작으로, 올 11월까지 모든 국외지점과 해외법인에 새로운 국외전산 통합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IBK 통신

07IBK기업은행-한화생명, ‘퇴직연금 중기상생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을지로 본점에서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과 ‘퇴직연금 중소기업 상생(相生)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퇴직연금 수익률을 높이고 운용 상품 선택의 다양성을 넓히기 위해 체결됐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1년·2년·3년·5년형 등 한화생명의 다양한 ‘이율보증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율보증형 상품은 기존 정기예금에 비해 금리가 높고 원리금 또한 보장돼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상품이다. 확정급여(DB)형·확정기여(DC)형·개인형퇴직연금(개인형IRP) 등 모든 제도의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으며, 제공 한도는 3년 동안 총 3조 원이다.



08‘‘추석 특별 지원 자금’ 3조 원 지원
IBK기업은행은 9월 30일까지 총 3조 원 규모의 ‘추석 특별 지원 자금’을 지원한다. 추석을 앞두고 일시적인 자금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에 원자재 결제, 임직원 급여·상여금 등 운전자금 용도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한다. 또 할인어음, 기업구매자금 등 결제성 대출의 경우에는 금리를 최대 0.3%포인트(p) 범위 내에서 추가 감면한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