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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술을 선도한다는 건 5G 기반 산업에서 앞서간다는 것!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2018년 12월 새로운 이동통신 시대가 시작됐다. 모바일 인터넷 세상을 가져온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LTE가 2011년 상용화된 이후 7년 만에 또다시 새로운 통신환경이 등장한 것이다.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려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김광석 경제연구실장에게 물었다. “5G 시대의 도래로 우리의 삶과 경제상황은 어떻게 달라질까요?”라고.


Q. 5G를 빼놓고는 우리 산업이 당면한 이슈들을 논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데요, 5G가 뭔가요?
A. 5G는 통신환경의 변화를 뜻합니다. 1세대 이동통신인 1G는 처음으로 무선 전화 통화를 가능하게 했고 2G는 문자 메시지를, 3G는 인터넷 사용을, 4G는 폰으로 동영상 시청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LTE와 비교했을 때 5G의 가장 큰 특징은 초고속, 초저지연성, 초연결입니다. 5G의 최대 속도는 20Gbps으로 4G보다 20배가량 빨라서 빅데이터를 끊김 없이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Q.우리나라가 2018년 12월에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했는데요, 어떻게 최초의 5G 상용화 국가가 된 건가요?
A. 최초의 5G 상용화 국가가 된 건 상륙작전처럼 시작됐습니다. 미국에서 5G 상용화를 앞당기려고 하자, 정부는 이동통신사와 삼성전자에 서비스 개통 일정을 앞당길 것을 제안했습니다. 5G 스마트폰 출시, 서비스 이용약관 마련 등 상용화 준비가 예상보다 조기에 완료된 상황에서 5G 상용화 시점을 더 이상 늦출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공감했던 거죠. 일반적으로는 개통이 안 되는 밤 11시에 마치 상륙작전처럼 5G 1호 가입자의 스마트폰이 개통됐습니다. ‘최초의 5G 상용화 국가’임을 세계에 알린 겁니다.



Q. 5G가 상용화되고 문제가 있지는 않았나요?
A. 5G 상용화를 서두른 탓에 인프라 등이 완벽하게 준비되지 못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5G가 상용화된지 한 달 만에 약 26만 명의 가입자가 가입한 성과도 있었지만, 서비스에 대한 불만도 있었습니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의 설문조사 결과, 5G 이동통신 소비자 상담 건수의 89.3%가 ‘5G 서비스 품질 불만’으로 나타난 거죠. 5G 기지국이 5만 개 이상 구축됐지만 커버리지 한계로 5G를 이용할 수 없는 곳이 많았고, 5G가 연결되더라도 LTE(4G) 대비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도 없었습니다. 5G 때문에 기존 LTE 속도가 느려졌다는 불만도 상당했지요.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Q. 5G 기술에 어떤 기대를 할 수 있을까요?
A. 5G 기술은 디지털로 전환되는 속도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소위 ‘4차 산업혁명 사업의 기반기술’인거죠. 『경제 읽어주는 남자의 디지털 경제지도』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VR) 등의 기술들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확대·적용되면서 산업 패러다임의 거대한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T: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기술이 뒤흔드는 혁신)을 가속화 시킬 기술이 5G인 것입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경제 시대에는 홀로그램,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3D 영상 등의 빅데이터가 원활히 교환되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Q. 본격적으로 5G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우리가 실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변화는 무엇이 있을까요?
A. 5G는 모든 산업을 스마트하게 바꿔놓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해도 통신서비스를 가입하지 않으면 통신 및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듯이, 자율주행차도 통신서비스를 가입해야 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는 기존 인프라와의 통신(V2X), 다른 자동차들과의 통신(V2V)이 원활해야 합니다. 거대한 빅데이터가 원활히 교환될 수 있도록 하는 5G가 기초했을 때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병원도 마찬가지지요. 웨어러블기기를 활용하는 소비자는 체온, 운동량, 심박동수 등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쇼핑 환경에서는 온라인쇼핑이지만 가상·증강현실 기술로 오프라인 매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마치 오프라인 매장 안에 있는 것처럼 하거나, 온라인 환경하에서도 옷이나 안경을 써보고 구매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농부가 농장을 매번 찾아가지 않아도 기온, 습도, 바이러스 등의 작황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팜도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Q. 앞으로 이동통신 시장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까요?
A. 이동통신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5G는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5G 시장 규모는 2020년에서 2026년까지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2%에서 50% 수준으로 증대될 전망입니다. 한국에서는 그 속도가 더 빠를 것이며, 2026년 한국의 5G 시장 규모는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6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5G 시대에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숙제가 있을까요?
A. 첫째, 5G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통신사들은 신규 가입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에만 몰두하는 모습에서 벗어나 5G 품질 안정화를 우선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이동통신사는 5G 기지국 장치를 확대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품질이 전제될 때 통신 서비스 가입자들을 안정적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5G 환경에 맞는 소프트웨어와 기기 개발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동통신 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변화된 환경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3D 영상을 소비자들이 보려면 3D 기술로 촬영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이 있어야 하겠죠.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광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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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s. 박영화 Photographs. 정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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