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JOB담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색(色)을 찾으면 인생이 풍성해진다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어쩌면 인생을 살아가간다는 것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 아닐까.
나를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은 바로 나인데 왜 이렇게 어렵기만 한 걸까?
누군가에게 나를 보여주고, 소개하고, 어필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을 모르고 살았다는 증거.
이제라도 나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내가 가진 색(色)부터 진단해보자.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신체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고난 신체 컬러를 토대로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가 있는 셈이지요."


Q.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는 ‘개인을 돋보이게 하는 컬러를 찾아주는 전문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평소 옷을 입거나 화장을 할 때 손이 가지 않던 컬러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두려움을 해소시켜줍니다. 일상의 다양한 영역(의상, 메이크업, 헤어, 소품 등)에서 색을 통한 다채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퍼스널 컬러’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을까요?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는 말 그대로, ‘개인이 가진 고유의 컬러’라는 뜻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신체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고난 신체 컬러를 토대로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가 있는 셈이지요. 자신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돋보이게 해주면서 단점은 커버해 줄 수 있는 컬러, 궁극적으로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를 ‘퍼스널 컬러’라고 이야기합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Q.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처음부터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였던 것은 아니고요. 금융권 CS(Customer Satisfaction) 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숫자를 돈으로 바꾸는 서비스 마케팅’, ‘한 끗 다른 커뮤니케이션’, ‘내가 행복한 서비스 마인드’, ‘비즈니스 매너의 정석’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면서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은 콘텐츠가 ‘이미지메이킹’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패션이나 뷰티에 관심이 많아 늘 친구들 사이에서 ‘옷 좀 입는 언니’로 통했었죠. 이렇다 보니 이 분야에 배경지식도 꽤 있었고 트렌드에 민감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퍼스널 컬러’에 대한 강의 내용에서 많은 사람들이 호응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더 심도 있게 이론을 공부했어요. 수많은 교육생들의 퍼스널 컬러 진단을 통한 현장 경험을 쌓아 이미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Q.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알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안다는 것은 이미지메이킹의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외모를 잘 가꾸는 일은 매너이자 기본입니다. 그리고 자신감과 자존감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거울을 보면서도 이전보다 세련된 외모에 자신감이 생기고, 지인의 칭찬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오늘 달라 보이는데?”, “오늘따라 화사해 보이시네요.” 이런 말에 자신감과 자존감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또 쇼핑하면서 컬러가 예뻐서 구입했는데, 집에 와서 다시 입어보니 얼굴이 칙칙해 보여 도통 손이 가지 않을 때가 있잖아요. 그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하는 것이 퍼스널 컬러를 아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자격 과정이 있나요?
컬러 관련 국가공인 자격증으로는 ‘컬러리스트 산업기사’가 있는데, 다루는 내용이 퍼스널 컬러와는 많이 다릅니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는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등 사회 전반의 색채 관련 산업 현장에 필요한 자격이기에 훨씬 더 방대하고 색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자격증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자체 발행하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로서 활동하는 데 있어, 이와 같은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지만, 취득하는 과정에서 색채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퍼스널 컬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쌓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민간 자격증의 특성상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만큼, 이론 지식은 기본이고 실전 경험을 많이 쌓아야 경쟁력 있는 컨설턴트가 될 수 있습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많은 사람들을 만나 경험을 쌓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패션과 뷰티업계의 트렌드, 아이템에도 밝아야 하며, 자신이 가진 지식과 노하우로 누구와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친화력은 필수입니다."

Q.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겠지만, 컬러에 대한 끈임없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제가 이 직업을 가지다 보니, 알면 알수록 어려운 것이 컬러더라고요. 그리고 현장에서의 실전 경험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 경험을 쌓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패션과 뷰티업계의 트렌드, 아이템에도 밝아야 하며, 자신이 가진 지식과 노하우로 누구와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친화력은 필수입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Q.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로 활동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이 있을까요?
8년 전, 강사로서 ‘은행 지점장 승진자 과정’ 교육을 하러 갔을 때, ‘이미지메이킹의 중요성’이나, ‘퍼스널 컬러의 효과’를 의심하던 나이 지긋한 남성분이 있었습니다. 삐딱하게 앉아 내내 반감의 눈빛을 보내오시더니, 강의 중에 동료의 변화된 모습을 보시고는 이내 다음 진단모델을 자처하셨어요. 진단을 통한 스타일링 코칭 과정을 직접 거울로 보며 컨설팅을 진행하는 내내 매우 흡족해하셨습니다. 또 강의 끝나고서는 “강사님 덕분에 오랜만에 외모에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좋아해 주셨어요. 그 일을 계기로 인연이 닿아 다른 강의도 연결해 주시고, 개인적으로 경조사도 챙기며 지금까지도 좋은 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직업의 특성상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만으로 활동하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요. 이 분야의 전문가는 주로 어떤 계통에서 활동하고 있으신가요?
이미 뷰티 업계에서는 ‘퍼스널 컬러 마케팅’도 중요하게 여기지고 있습니다. 시중에 퍼스널 컬러를 적용한 뷰티 제품도 많고요. 패션, 메이크업 아티스트, 색조 전문가, 화장품 브랜드 MD, 뷰티 관련 마케터, 이미지 컨설턴트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를 겸업하기도 합니다. 또 컨설팅뿐만 아니라, 저처럼 퍼스널 컬러를 베이스로 한 여러 콘텐츠로 강의를 할 수도 있죠. 개인의 가치에 집중하는 트렌드가 지속되는 한 퍼스널 컬러에 대한 니즈도 많을 것이고,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퍼스널 컬러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활발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퍼스널 컬러를 측정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주로 피부 톤, 눈동자 컬러, 헤어 컬러를 보는데요. 개인이 가진 신체 컬러 3요소를 기본으로 합니다. 피부 톤은 헤모글로빈의 붉은색, 멜라닌의 갈색, 케라틴의 황색으로 결정이 되고, 눈동자 컬러는 홍채에 있는 멜라닌 색소의 빛깔과 혈관 분포 정도에 따라 나눠집니다. 또 헤어 컬러는 흑갈색을 띠는 유멜라닌, 황적색을 띠는 페오멜라닌의 분포 양에 따라 정해집니다.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신다향

-
Words. 김효정 Photographs. 고인순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