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플레이어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음악, 너 때문에 가슴이 뛴다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음악을 향한 열정 하나만큼은 내로라하는 유명 밴드 못지않다. 단순한 취미생활로 보기엔 실력도 수준급이다.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의 이유 있는 자신감, 그 배경이 궁금해진다.



Question 01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를 소개해 주세요.
박지훈 안녕하세요, 저희는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입니다. 사실 밴드명이 조기경보인 데는 특별한 사연이 있습니다. 은행 내부적으로 여신 점검을 할 때 조기경보 시스템이라는 게 있는데요. 처음 입행했을 때 그 어감이 뭐랄까... 일기예보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웃음). 사실 급하게 만든 밴드 이름이라서 큰 고민을 하진 않았는데요. 은행에서 막 근무를 시작했을 때 그 단어가 꽤 괜찮게 들렸던 것 같습니다.

황조윤 현재 밴드 동호회는 10여 명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기타를 맡고 있는 박지훈 과장은 음악적인 부분에서 실질적인 리더 역할을 맡고 있고, 저는 보컬과 동호회 운영회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또 채세현 대리는 피아노를 담당하고 다른 멤버들도 드럼, 베이스 등 각자의 악기를 하나씩 맡아서 연주를 하고 있습니다. 2~3주에 한 번씩 만나서 함께 연주를 하고 공연을 앞두고 있으면 매주 한번씩 진행합니다.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Question 02
주로 소화하는 음악 장르가 있나요?
박지훈 저희 밴드는 보컬이 4명이다보니 각자의 색깔이 전부 다릅니다. 그래서 음악의 장르를 정해놓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편이기도 하고요. 또 직장인 동호회 밴드인 만큼 공연을 보러 와주신 관객분에게도 다양한 음악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채세현 대부분의 곡을 편곡하고 있습니다. 기계음을 밴드로 변환하면서 우리스타일로 바꾸는 것이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박자를 바꾸거나 없던 애드리브를 만들면서 어떤 곡을 연주해도 조기경보만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음악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언제든 함게 할 수 있습니다.
귀로만 듣던 노래를 직접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는 자체가 큰 활력소를
가져다 주는 것 같습니다.


Question 03
우리 동호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채세현 끈끈한 우정이 가장 큰 자랑거리가 아닐까요. 멤버들이 밝고 활기차서동호회 분위기가 좋습니다. 아무래도 공연이나 연습 일정 외에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겠죠. 겨울에는 스키장에 가고, 여름에는 수상 레저를 즐기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또 좋은 노래가 있으면 카카오톡 단톡방에 공유하곤 해요. 함께 시간을 보내고 멤버들과 놀다 보면 일할 때 받던 스트레스도 확 풀립니다.

박지훈 저를 비롯한 몇몇 멤버는 학창시절부터 꾸준히 음악을 취미로 해왔어요. 보통 다른 동호회의 경우 함께 모여서 같이 악기를 배우는 일부터 시작하는데 ‘조기경보’ 멤버들은 어느 정도 경력이있는 친구들이라 일반적인 사내 밴드 동호회보다는 실력이 훨씬 좋다고 자부합니다.



Question 04
여러 악기가 조화를 이뤄야 하는 밴드 동호회의 특성상 배려가 기본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가장 고마웠던 회원이 있을까요?
박지훈 사실 밴드의 특성상 멤버 한 명이 빠지면 연습하기가 어렵습니다. 전부 다 모여야 연습이 가능한데 그런 면에서 드럼을 맡고 있는 남호라는 친구한테 참고마워요. 보통 공연이 한 시간 반 정도 걸리고 연주곡도 15곡 이상이거든요. 드럼은 쉴 틈 없이 혼자서 모든 곡을 다 연주해야 합니다. 곡을 기억하는 것도 쉽지않고 연습량도 상당한데 그 친구는 그걸다 성실하게 지키니까 정말 고마울 뿐입니다.

황조윤 저는 박지훈 과장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리더로서 저희 동호회를 잘 이끌어주시고 중심을 잘 잡아주시거든요. 사실 멤버 각자의 취향이 매우 뚜렷한 편인데, 모두 배려하면서 곡을 선정해 주기 때문에 항상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음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늘 하는 얘기가 있죠.
음악은 ‘합법적인 마약’이라고요.
그 즐거움을 한 번 맛본
사람이라면 분명 잊을 수
없을 겁니다.


Question 05
‘음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채세현 모두가 알던 노래가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때 가장 큰 매력을 느낍니다. 저 역시 관객들에게 항상 듣던 노래여도 한 끗 차이로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고요. 음악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언제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귀로만 듣던 노래를 직접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는 자체가 큰 활력소를 가져다주는 것 같습니다.

박지훈 음악은 가장 오랫동안 평생토록 같이할 수 있는 취미라고 생각합니다.장소에 제약을 받는 스포츠와는 다르게 음악은 언제든 장소를 불문하고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무대에서 멤버들과 합이 맞았을 때 그 기분은 정말 짜릿합니다. 음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늘 하는얘기가 있죠. 음악은 ‘합법적인 마약’이라고요. 그 즐거움을 한 번 맛본 사람이라면 분명 잊을 수 없을 겁니다.


Question 06
IBK기업은행 직원들에게 동호회를 홍보해주세요!
황조윤 ‘조기경보’는 수상 경력이 화려한 만큼 직접 공연을 보러 와주시는 관객들로부터 ‘퀄리티가 높다’라는 평가를 많이 받습니다. 또 저희 역시 공연을 하면서 관객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할 거고요. 또 본인에게 숨겨진 실력과 음악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꼭 연락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드럼과 베이스는 상시 모집 중이니 꼭 연락주세요.

박지훈어느 기업 동호회와 비교해 보더라도 ‘조기경보’는 뒤지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그 만큼 좋은 음악을 하고 있고요. 또 많은 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다양하게 준비할 거니까 꼭 한 번 보러 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IBK기업은행 밴드 동호회 조기경보

-
Words. 김민주 Photographs. 정유석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