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플레이어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향기로운 꽃처럼 활짝 피어라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하루하루 살아가기가 빠듯한 세상이라지만 누군가는 타인을 위해 기꺼이 마음 한 자락을 내어놓는다. 그들이 있기에 세상은 따뜻한 온기를 잃지 않는다. 누군가와 나누는 마음은 나누면 나눌수록 풍요로워진 다는 것을, 함께하면 함께할수록 널리 전해진다는 것을 알아간다는 이들.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많은 기쁨을 나누고 싶다는 IBK신명 회원들과 함께했다.


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Question 01
IBK신명은 어떤 동호회인지 소개해주세요.
김대봉IBK신명은 2013년에 창단된 봉사 동호회입니다. 저희가 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보육원 이름이 ‘신명보육원’인데, 거기에서 이름을 땄어요. 여기에는 ‘신명나게 봉사 활동을 해보자’라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회원은 30명 정도 됩니다. 서로 형·동생처럼 지내면서 활동하는 ‘화목한’ 분위기가 IBK신명의 자랑입니다.


Question 02
IBK신명을 창단한 이유, 그리고 동호회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요?
김대봉어렸을 때 아버지를 따라 보육원으로 봉사 활동을 다녔고, 이후로도 꾸준하게 봉사 활동을 해왔어요. 입행 후 4년 정도 지났을 때 마음이 맞는 지점 동료들과 봉사 활동을 통해 좋은 인연을 이어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창단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네 명이 시작했는데, 그게 지금까지 이어오게 됐습니다.

최성종저는 김대봉 차장님의 권유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을 만나면 스스로 정화되는 느낌을 받게 된다”는 김대봉 차장님의 말이 와 닿아서 시작을 했는데, 정말 그 말이 딱 맞더라고요. 제가 느끼는 행복을 여러 사람과 함께 느끼고 싶어서 저도 동료 직원들에게 함께 활동하자는 권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태현2014년 인턴 과정을 하면서 시작하게 됐어요. 평소 봉사 활동에 관심이 있었는데,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이라고 해서 더 큰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저 또한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행복을 점점 더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Question 03
어떠한 활동들을 하고 계시나요?
김대봉신명보육원에서 놀이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봉사 활동하면 청소, 빨래 등을 하는 노력 봉사가 떠오르기 쉬운데요. 여기에는 지원자가 매우 많다고 해요. 보육원 측에서 아이들과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놀이봉사를 해주면 좋겠다고 의견을 주셔서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15~20명 정도 되는 아이들과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박물관, 천문대, 놀이동산 등을 가기도 하고 체육활동이나 영화관람 등 매월 한 번씩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성종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고 새로운 경험을 전하기 위해 일 년에 한 번은 자비를 들여 3박 4일 혹은 4박 5일 일정으로 해외여행을 갑니다. 보육원에서 나이가 가장 많은 고2, 고3 친구들이 그 대상인데요. 여행을 하면서 무엇이든 스스로 해내고자 하는 자립심과 의지가 강해지는 아이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Question 04
봉사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나 보람을 느끼실 때가 많을 듯한데요.
김태현처음에는 저희를 쭈뼛쭈뼛 대하던 아이들이 시간이 갈수록 마음을 열고 점점 친근하게 다가올 때, 또 아이들이 차츰 성장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는 모습을 보면 뿌듯함을 많이 느낍니다. 저희를 반기는 아이들의 환한 얼굴과 맑은 미소가 봉사 활동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김대봉함께 해외여행을 가기로 한 고3 친구가 폭력사건에 휘말려 가지 못할 뻔했는데, 보육원을 설득해 다행히 함께 여행을 갈 수 있었습니다. 어릴 때 아동학대를 심하게 겪었던 친구인데, 여행 가서 정말 많은 얘기를 나눴던 것 같아요. 그 친구가 여행을 다녀와서 그렇게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더라고요.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도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거의 수능 끝 등급이었는데, 결국에는 인천대에 합격해 모두에게 놀라움을 안겨줬습니다.

최성종보육원에선 연말이면 크리스마스 파티를 하는데, 보육원을 찾는 봉사자들을 위해 아이들이 공연을 선보입니다. 한두 달 넘게 정성스레 준비한 아이들의 마음도 고마운데, 직접 공연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그렇게 가슴이 뭉클할 수가 없어요.


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Question 05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 달라졌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나요?
최성종책임감이 강해졌다고 해야 할까요. 처음에는 저를 낯설어하는 아이들이 시간이 갈수록 저를 믿고 신뢰하는 모습을 보면 ‘내가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돼요. 또 봉사활동 기록을 일지 형식의 소식지로 만들어 사내 인트라넷에 게시하는 일을 맡고 있는데, 직원들이 달아주는 수많은 댓글을 보면서 더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습니다.

김태현저도 최성종 과장님과 같은 마음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시작한 일이었는데, 이제는 제 삶의 일부분이 된 것처럼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소중해졌어요. 아이들을 통해 저를 돌아보고 배우게 되는 점도 많고요. 어쩌면 ‘아이들로 인해 내가 더 성장하고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김대봉봉사 활동은 지속성을 갖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시작만 하고 제대로 활동하지 않으면 아이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 십상이거든요.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 길게, 더 많은 이들과 함께할 수 있을까’란 고민을 점점 더 깊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성년이 돼 보육원을 퇴소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고요.


Question 06
IBK신명의 향후 계획과 개인적 목표에 대해 들려주신다면요?
김태현동호회 창단 때부터 회장직을 맡으셨던 김대봉 차장님이 육아휴직 중 이시라 현재는 제가 회장직을 수행 중인데 코로나19 때문에 제대로 된 활동을 못하고 있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최성종IBK신명을 통해 더 좋은 일들을 많이 만들어가고 싶어요. 제가 봉사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기쁨과 보람을 더 많은 이들과 함께하고 싶기에 IBK기업은행 직원들에게 동호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생각입니다.

김대봉처음에 동호회를 창단할 때 ‘내가 과연 이 활동을 언제까지 이어나갈 수 있을까’란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때 세웠던 목표가 ‘최대한 끝까지’ 하는 것이었어요. 지금도 그 목표는 변함이 없습니다. ‘내가 다 가지고 있으니 너에게 나눠줄게’가 아니라 우리 모두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조금 덜 가졌어도 함께 나누는 마음을 잊지 않고 싶습니다.


IBK기업은행 봉사 동호회 IBK신명
"‘내가 다 가지고 있으니 너에게 나눠줄게’가 아니라 우리 모두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조금 덜 가졌어도 함께 나누는 마음을 잊지 않고 싶습니다."
-
Words. 한율 Photographs.정유석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