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의 식탁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맛있‘게’ 널 위해 대접할‘게’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남동공단지점 김진석 · 현상엽 대리 X 이재훈 셰프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니들이 게 맛을 알아? ‘게 맛’에 대한 자부심으로 똘똘 뭉친 한마디를 대뜸 내뱉었던 신구의 CF가 생각나는 철이 돌아왔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살이 꽉 찬 꽃게를 지나치기란 쉽지 않다.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가을의 풍성함을 더해줄, 꽃게
꽃게는 우리나라에서 식용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게 종류 중 하나로 제철에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봄철은 암게, 가을철은 수게’라는 말처럼 봄에는 산란기 직전의 알이 꽉 찬 암게가 맛있고, 가을에는 먼 바다로 나가 겨울을 나기 위해 살을 찌우는 수게가 제맛이다. 보통 암게는 간장게장으로, 수게는 찌는 방법으로 많이 먹는다.

꽃게에 함유된 대표적인 성분인 키토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부정맥,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키토산 외에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 유지 및 강화에 큰 도움을 주므로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골격이 형성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더욱 좋다.

꽃게를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배딱지를 눌렀을 때 물이 나오지 않고 단단한 것이 싱싱한 꽃게다. 다리 10개가 떨어지지 않고 모두 붙어있는지도 확인한다. 암게의 경우 꼬리 끝부분만 뾰족하고 등 모양은 둥근 것이 맛있고, 수게의 경우 꼬리가 삼각형으로 뾰족한 것이 맛있다.

살아있는 꽃게는 냉동실에 얼리거나 얼음 사이에 두어 기절시킨 다음 손질한다. 솔을 이용해 등껍질, 배, 다리 구석구석 깨끗이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한 후 다리 끝과 등껍질의 뾰족한 부분을 잘라낸다. 몸통과 연결된 등딱지를 손으로 벌려 분리하고 안쪽에 있는 모래주머니와 아가미를 제거한다. 쓰임에 따라 몸통을 2등분 또는 4등분 한다.


요리로 뭉친 끈끈한 선후배 사이
지겹게 내리던 장맛비가 물러가고 따사로운 햇살이 내리쬐는 8월의 어느 날, 인천 남동공단지점에서 근무 중인 김진석 대리와 현상엽 대리가 그들의 생애 첫 쿠킹클래스를 듣기 위해 스튜디오를 찾았다. 오늘의 자리는 김진석 대리가 요리를 좋아하는 선배 현상엽 대리를 위해 마련한 것. 김진석 대리는 익숙하지 않은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 현상엽 대리에게 그동안의 고마움을 꼭 표현하고 싶었다. 요리는 현상엽 대리의 취미일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생긴 김진석 대리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요리로 통하는 그들에게 있어 이재훈 셰프와 함께하는 오늘은 흔치 않은 소중한 기회라고.

첫 번째 요리인 푸팟퐁커리를 만드는 과정의 핵심은 절단꽃게를 튀기는 데 있다. 이재훈 셰프가 알려주는 대로 침착하게 꽃게를 튀기는 작업에 임하는 두 사람.

“전분을 물에 잘 풀어준 다음에 위에 물은 버리고, 가라앉은 전분을 이용하면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번만 튀기기보다는 두 번 튀겼을 때 그 바삭함이 더해지는데요, 다시 튀기면서 튀김옷 색깔이 하얀색에서 노릇하게 변합니다.”

꽃게를 다 튀긴 후 커리와 함께 볶으면 동남아 느낌이 물씬 나는 푸팟퐁커리 완성이다. 커리를 맛본 김진석 대리가 태국 현지에서 맛본 커리보다 더 맛있다며 감탄하고, 현상엽 대리도 맞장구를 친다. 이미 우리나라에서 먹는 꽃게 요리만 해도 탕, 찌개, 찜, 무침, 게장 등 다양하지만, 외국 요리까지 다 하면 그 종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꽃게의 변화는 무궁무진하다. 요리의 종류가 많은 것 치고 실상 꽃게를 자주 먹어보지는 않았다는 김진석 대리.

“부모님이 해물찜을 마니아라 접할 기회는 많았는데, 아무래도 꽃게가 메인이 되는 요리는 아니다 보니까 마음껏 먹어본 적은 별로 없어요. 이번 기회를 통해 이재훈 셰프님의 꽃게 요리를 맛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언젠가 참여하고 싶었던 쿠킹클래스를 제가 따르는 현상엽 선배와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꽃게 요리로 조금씩 요리영역을 넓혀가고 싶습니다."
- 남동공단지점 김진석 대리 -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TV에서만 보던 이재훈 셰프님에게 조리도구를 다루는 법이나 레시피에 대한 팁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이 자리를 만들어준 김진석 대리, 남동공단지점 식구들, IBK기업은행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 남동공단지점 현상엽 대리 -


베풂으로써 완성되는 요리
요리 입문자 김진석 대리에 비해 꽤 능숙한 모습을 보이는 현상엽 대리는 무려 2013년부터 요리를 해 온 실력자다. 부모님이 현업에 종사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혼자 만들어 먹게 된 것을 시작으로, 이제 누군가에게 요리를 해주는 게 익숙하다는 현상엽 대리. 가족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 같이 일하는 동료에게까지도 자신이 만든 음식을 함께 나눈다. 남동공단지점에는 이미 ‘고든램지’라는 별명으로 정평이 나 있다.

“동료들 중에 생일인 사람이 있어서 요리를 해드린 적이 있었어요. 그게 소문이 나는 바람에 제 취미가 만천하에 퍼지게 됐죠. 그러다가 이렇게 오늘 셰프의 식탁에도 참여하게 되었고요.”

현상엽 대리의 능숙한 칼질과 웍질에서 그간의 요리 내공이 느껴진다.

두 번째 요리인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는 그들에게 좀 더 익숙한 요리다. 꽃게로 파스타를 해본적은 없지만, 각자 다른 파스타를 만들어 본 경험은 있기 때문.

두 사람은 이재훈 세프의 손길이 담긴 멋스러운 플레이팅에 한 번 놀라고, 그 맛에 또 한 번 놀란다. 그리고 지금까지 먹어본 꽃게 요리 중에 오늘 요리가 가장 맛있다며 입을 모아 말한다.

“오늘의 값진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은 다른 동료들이 더 있었는데, 그분들을 위해 기꺼이 요리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바로 옆자리에서 저의 부족함을 꾸짖지 않고 늘 차분히 도와주시는 최성종 과장님, 현상엽 대리님, 그리고 함께 제가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을 준 문재덕 대리님께 항상 고맙습니다.”

요리의 가장 큰 즐거움은 정성 들여 만든 음식을 누군가가 맛있게 먹어주는 데 있다. 기쁨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말처럼 음식 또한 함께 나눌수록 더 맛있게 느껴진다.

요리의 진정한 참뜻을 깨우친 김진석 대리와 현상엽 대리는 앞으로도 즐거운 요리를 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가득한 인천 남동공단지점의 따뜻한 문화가 셰프의 식탁을 밝게 비추었다.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푸팟퐁커리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준비물 : 절단된 꽃게 10마리, 식용류 1L, 전분 5스푼, 대파 1줄기, 양파 1/2개, 방울토마토 5개, 코코넛밀크 150ml, 계란 2개, 커리 1스푼, 설탕 1스푼, 굴소스 1/2스푼, 고추기름 2스푼

01. 물에 푼 전분을 절단된 꽃게에 바른 후 180도 기름에 튀겨낸다.
02. 양파, 대파, 방울토마토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03. 다 썬 재료를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준 후 코코넛밀크와 계란을 넣어 다시 한 번 볶아준다.
04. 다 볶은 내용물에 커리, 설탕, 굴소스, 고추기름을 넣어 소스를 완성한 후 튀겨놓은 꽃게와 섞어 담는다.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푸팟퐁커리 & 꽃게 로제소스 파스타
준비물 : 꽃게 1마리, 스파게티면 100g, 시판 토마토소스 3스푼, 생크림 1컵, 우유 1컵, 마늘 5개, 양파 1/4개, 화이트와인 50ml, 새우 5마리, 바지락살 10개

01. 끓는 물에 면을 넣고 6분간 삶는다. 단, 면수는 버리지 않는다.
02. 마늘, 양파, 새우, 바지락살을 곱게 다져준다.
03. 게는 껍질을 벗겨내고 살을 4등분으로 잘라준다.
0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새우, 바지락살, 마늘, 양파를 볶아주고 4등분 한 게도 함께 볶은 다음, 화이트와인을 넣어 풍미를 더한다.
05. 팬에 면수 한 컵, 생크림, 우유, 토마토소스를 넣고 끓여준 후 면을 넣어 비벼준다.
06.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Words. 백혜린 Photographs. 고석운 Video. 권오성 Place. 정지윤쿠킹스튜디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