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퇴직연금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최적 금리 자동매수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하자!
기준금리 인하로 제로금리 시대인 지금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에 촉각을 세워야 할 때다.
퇴직연금을 안정적이고 보다 높은 금리의 상품으로 운용하기 위해 최적 금리 자동매수로 쉽게 퇴직연금 운용상품을 관리해 보자.


이번 가을호에서는 좀 더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최적 금리 자동매수는 1.정기예금, 2.정기예금+이율보증형*으로 선택을 할 수가 있다.
1.정기예금으로만 선택 시에는 정기예금 중에 가장 높은 금리의 상품으로 적용되고
2.정기예금+이율보증형으로 선택 시에는 정기예금과 이율보증형 중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적용된다.

* 이율보증형(GIC:Guaranteed interest contract 이율보증보험계약) 이란?
납입시점의 적용이율을 보증기간(만기) 동안 정해진 원리금 지급 보장하는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원리금 보장상품이다.


최적 금리 자동매수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하자!

위의 표 <원리금 보장상품 금리 현황 ’20.8월 기준>을 보면 정기예금 중에서는 우리은행 정기예금 상품이 금리가 가장 높고 이율보증형 중에서는 한화생명의 금리가 가장 높은 걸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8월 만기의 신한은행 퇴직연금 정기예금 1년을 보유하고 있는 확정기여형(DC) 가입근로자 A 씨가 최적 금리 자동매수 ‘정기예금+이율보증형 1년’을 선택한 경우의 사례를 살펴보자.

① 상품변경 없이 재예치 시에는 동일한 상품으로 재예치되며 적용상품은 ‘신한은행 퇴직연금 정기예금 1년(금리: 0.86%)’이다.
② 상품만기 도래 전 최적금리 자동매수 ‘정기예금 1년’으로 선택 시에는 정기예금 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은 ‘우리은행 퇴직연금 정기예금 1년(금리: 0.91%)’이 적용된다.
③ 최적 금리 자동매수 ‘정기예금+이율보증형 1년’으로 선택 시에는 정기예금 상품과 이율보증형 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은 ‘한화생명 이율보증형 1년(금리: 1.70%)’으로 적용된다.


최적 금리 자동매수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하자!

A 씨는 8월에 만기인 신한은행 퇴직연금 정기예금 상품을 최적 금리 자동매수로 거래하지 않았다면 0.86%로 8월에 가장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재예치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최적 금리 자동매수 ‘정기예금+이율보증형 1년’으로 선택하여 0.84%p 높은 한화생명 이율보증형 1년 상품이 적용되었다.

최적 금리 자동매수(포괄운용지시)로 선택 시에는 만기도래 상품이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입금될 금액에 대해서도 최적 금리가 적용되어 자산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최적 금리 자동매수’란? : 퇴직연금에 새로 입금하거나, 기존에 운용 중인 상품의 만기가 도래하였을 때 가입자가 정한 상품 종류(시중은행 정기예금, 보험사 이율보증형 상품) 중에서 최적 금리 제공 상품을 자동 선택해주는 거래를 말한다.

‘최적 금리 자동매수’는 ①운용할 상품종류(시중은행 정기예금, 보험사 이율보증형 상품) ②운용비율 ③만기만 정하면 자동적으로 최적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찾아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상품 운용을 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최초로 비대면 채널(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에서 ‘최적 금리 자동매수’ 신청이 가능하니, 손쉽게 퇴직자산을 불려보자.
2020년 <아름다운 은퇴> 여름호- ‘IBK퇴직연금’ 내용 중


Words. IBK 퇴직연금부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