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통신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통신
01IBK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 고용활성화 업무협약 체결IBK기업은행은 신용보증기금,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대구·경북지역 고용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성장지원을 위한 일자리 사업 연계 ▲우수 중소기업 청년취업 지원 노력 및 채용정보 공유 ▲기업·청년의 상생 발전을 위한 금융지원 강화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당행은 협약에 앞서 대구·경북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약기관들과 공동으로 ‘2020 대구·경북 언택트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바 있다. 코스피 상장기업 등 40개의 우수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2009년부터 ‘일자리 창출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총 15만 2천 개의 중소기업 일자리를 매칭했다. 또한, 중소·중견기업 전문 취업포털인 ‘i-ONE JOB’을 운영하고 있다.

02추석 특별지원 자금 8조원 지원IBK기업은행은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 신규대출 3조 원, 만기연장 5조 원 등 총 8조 원 규모의 ‘추석 특별지원 자금’을 지원한다. 추석을 앞두고 일시적인 자금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에 원자재 결제, 임직원 급여·상여금 등 운전자금 용도로 기업 당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한다. 또 할인어음, 기업 구매 자금 등 결제성 대출의 경우에는 금리를 최대 0.3%포인트(p) 범위 내에서 추가 감면한다.

03‘직원 친인척 대출’ 관련 조치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IBK기업은행은 ‘직원의 친인척 관련 부동산 대출’과 관련한 조치 사항과 재발 방지 대책을 밝혔다. 당행은 관련 조사를 토대로 해당 직원을 가장 높은 단계인 ‘징계면직’ 처리했으며, 사기 등의 혐의로 형사고발과 대출금의 전액 회수를 진행 중이다. 관리 책임이 있었던 지점장 등 관련자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통해 책임을 엄중히 물을 예정이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도 꼼꼼히 살펴 강화한다. 직원과 배우자의 친인척에 대한 대출 취급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내부 규정과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고, 모든 대출에 대해 직원의 친인척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04IBK Global 홈페이지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 서비스혁신대상 수상
IBK 통신

외국인 고객 전용 홈페이지 ‘IBK Global(글로벌) 홈페이지’가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에서 서비스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인터넷에코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시상식이다.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디지털 서비스 중 혁신성, 전문성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룬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한다. 당행은 지난해 4월 외국인 고객의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IBK Global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은행권 최초로 ‘반응형 웹서비스’ 기능을 적용해 외국인 전용 모바일 홈페이지를 열고, 지원 외국어도 기존 4개에서 총 12개로 확대했다.

05‘FAST 서류 제출 서비스’ 시행IBK기업은행은 대출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을 스마트폰으로 제출할 수 있는 ‘FAST 서류 제출 서비스’를 시행했다. 이제 당행에서 개인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은 은행을 방문할 필요가 없게 됐다.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총 13종의 서류는 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인 ‘i-ONE뱅크’에서 자동으로 수집·제출된다. 이 외에 대출심사에 필요한 추가 서류는 ‘i-ONE뱅크’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 된다. ‘FAST 서류 제출 서비스’는 기업은행이 지난해부터 개인대출과 관련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FAST(Finger Approach SysTem)’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06구례 5일 시장에 ‘IBK희망디자인’ 재능기부당행이 코로나19, 집중 호우로 위기에 처한 지역상권 살리기에 나섰다. IBK기업은행은 ‘IBK희망디자인’ 사업을 통해 전라남도 ‘구례 5일시장’에 있는 점포들의 전면간판 제작, 시장 환경 개선 등을 지원했다. 당행은 이를 위해 지난달 구례군, 구례 5일 시장 상인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IBK희망디자인’은 당행 디자인경영팀의 재능기부를 통해 영세 소상공인들의 간판과 B.I를 무료로 디자인·제작하고 골목상권의 환경을 정비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지난 16년부터 시작해 103개 소상공인을 지원했다.

07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에게 장학금 7억 원 전달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300명에게 장학금 7억 원을 전달했다. 지원 대상은 어려운 형편에도 학업성적이 우수한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들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학습지도를 비롯한 재능기부로 소외계층 아동들을 돕는 ‘IBK멘토링’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당행의 중기 근로자 자녀 대상 장학금 지원은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이뤄졌다.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우수한 학업성적을 거두거나 모범이 되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자녀를 선발해 지금까지 8,800여 명에게 총 151억 원의 장학금을 후원했다. 또 IBK행복나눔재단을 통해 희귀·난치성 질환자 2,600여 명에게 117억 원의 치료비를 후원하는 등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

08청소년 고객 언택트 봉사활동 실시IBK기업은행은 (사)홀트아동복지회와 함께 ‘청소년 고객과 함께하는 언택트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봉사활동 참여가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 기회를 주고, 위기가정 아동들을 돕기 위한 고객 참여형 활동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에게는 ‘북커버 제작용 DIY키트’가 제공되고, 완성된 북커버를 위기가정 아동들에게 기부한다. 참여 청소년은 봉사활동 4시간을 인정받는다. 홀트아동복지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선착순 300명에게 참여 기회가 제공되었다.

09신입행원과 소통의 시간
IBK 통신

윤종원 은행장이 신입행원들과 만나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윤종원 은행장은 ‘언택트(Untact)’ 신입행원 연수중인 직원들과 실시간 온라인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당행은 최근 기업들이 코로나19로 대규모 채용과 연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청년 일자리를 위해 지난해 상반기보다 규모를 확대해 250여 명의 신입행원을 채용하고, 이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8월부터 6주간의 온라인 연수를 진행했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