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통신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IBK 통신
IBK 통신

01IBK기업은행-한국중견기업연합회, 혁신 창업기업 성장 지원 업무 협약

IBK기업은행은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혁신 창업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당행의 창업육성 프로그램 ‘IBK창공(創工)’의 혁신 창업기업과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소속 중견기업들의 신사업 발굴과 신시장 진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IBK창공(創工) 기업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기업홍보, 투자유치, 제품·서비스 소개 등을 할 수 있는 네트워킹 행사를 공동으로 주관한다. 또 중견기업들이 사업재편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IBK창공(創工) 기업들과의 연결도 추진한다. 기업은행은 협약에 앞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 주최한 ‘Young CEO 포럼’, ‘업종별 중견기업-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에 IBK창공(創工)의 우수 기업이 참석해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IR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02‘IBK BOX’에 ‘혁신기업투자BOX’ 신규 출시

IBK기업은행은 경영지원 플랫폼 ‘IBK BOX(박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투자유치를 신청할 수 있는 ‘혁신기업투자BOX’를 출시했다. 투자유치를 원하는 법인 기업이 혁신기업투자BOX에 기본적인 기업정보를 입력하고 투자유치 자료(IR자료)와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투자 신청부터 접수, 심사결과까지 단계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당행을 비롯한 IBK캐피탈, IBK투자증권 등 IBK금융그룹사가 기업정보를 확인하고 투자심사 후 투자여부를 결정한다. 당행은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다수의 투자기관들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IBK금융그룹 외에 창업투자사 등 외부 투자기관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혁신기업투자BOX를 통해 투자를 신청한 기업은 IBK BOX의 정책자금추천, 전자어음할인, 직원 출퇴근 체크 등 다른 서비스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03나이스abc에 100억 원 투자

IBK기업은행은 ‘IBK-스톤브릿지 혁신성장 사모펀드(PEF)’의 투자기업으로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이하 나이스abc)’을 선정하고 투자를 완료했다. 투자금액은 100억 원으로, 나이스abc가 새롭게 발행하는 보통주를 인수한다. 나이스abc는 P2P 금융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판매기업, 구매기업, 투자자를 연결해 전자어음, 매출채권을 유동화하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당행의 경영지원 플랫폼 ‘IBK BOX(박스)’와 사업 제휴를 맺고 중소기업에 전자어음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BK-스톤브릿지 혁신성장 사모펀드(PEF)’는 지난해 9월 미래성장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1,265억 원 규모의 펀드다.




IBK 통신
04윤종원 은행장, 경남 창원·부산 지역 中企 방문
윤종원 은행장이 스마트공장을 운영하며 디지털 전환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 산업현장을 찾았다. 경남창원·부산지역의 거래 중소기업과 영업점을 방문한 것. 윤 행장은 이날 자동차 조향장치 부품 제조업체인 태림산업(대표 오승한)의 스마트공장을 방문해 기업 현황과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IBK 통신
05‘IBK 1st Lab(퍼스트 랩)’ 2기 참여 기업 모집

BK기업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 랩) 2기’ 모집했다. IBK 1st Lab은 혁신 금융 서비스 개발을 위해 참여 기업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융합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테스트에 성공하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혁신 테스트베드다. 당행은 다양한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참여 대상을 제한하지 않았다.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기업은 물론 개인, 대학, 연구소도 참여할 수 있다. IBK 1st Lab은 출범 이후 18건의 핀테크 혁신기술을 테스트했다. 지난 9월 탱커펀드와 함께 은행권 최초로 부동산 대출 심사와 AI(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출시한 ‘AI부동산 자동심사 시스템’은 IBK 1st Lab의 대표적 성공 사례다.




IBK 통신
06제17회 기업인 명예의 전당 헌액자 선정

IBK기업은행은 ‘제17회 기업인 명예의 전당’ 헌액자로 능원금속공업㈜ 이광원 회장을 선정했다. 당행이 2004년부터 시작한 ‘기업인 명예의 전당’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회사를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시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을 선정한다. 매년 명예의 전당 선정위원회가 기업가 정신, 기술력, 재무상황, 사회공헌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선정자를 포함해 지금까지 37명이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는데, 이 회장은 고객 맞춤 고품질·소량 다품종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용접이 없는 압착식 동관 이음쇠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며 능원금속공업㈜을 시장 점유율 세계 5위, 국내 1위의 세계 최대 동관 제조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당행은 서울 을지로 본점 1층 ‘명예의 전당 기념관’에 헌액자의 주요 성과와 능원금속공업㈜의 주요 제품을 소개하고 각종 수수료 평생 면제 등 최고 VIP 혜택을 제공한다. 또 해당 회사에는 이 회장의 흉상과 기념비를 세워 임직원과 국내외 바이어에게 헌액자의 기업가 정신을 알릴 계획이다.




07홍보·브랜드본부장 외부 전문가 영입

IBK기업은행은 개방형 직위 공개채용을 통해 조민정 홍보·브랜드 본부장을 임용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당행이 본부장급 인사를 외부에서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임 조 본부장은 광고, 언론홍보, 디자인경영, 사회공헌 등 홍보·브랜드본부 운영을 총괄할 예정이다. 조 본부장은 광고 기획사를 비롯해 제조업, 금융업 등을 거치며 20년 이상 광고·홍보·브랜딩 분야 업무를 맡아 풍부한 경험을 쌓은 홍보·브랜딩 전문가다.




IBK 통신
08IBK기업은행-KOTRA-삼성SDS,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지원 업무 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KOTRA, 삼성SDS와 서울 KOTRA 본사에서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2021년 5월부터 KOTRA가 운영 중인 B2B e커머스 플랫폼 ‘바이코리아(www.buykorea.org)’에서 수출 중소기업이 온라인 해외 마케팅, 판매, 물류, 대금결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먼저 당행은 수출 기업들이 대금 결제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들 기업에 해외 판로개척을 위한 컨설팅, 환율우대 등 금융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KOTRA는 ‘바이코리아’를 업그레이드하고 해외 마케팅과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삼성SDS는 종합 물류 솔루션 ‘첼로스퀘어’를 통해 물류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 컨설팅, 물류비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