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플러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시니어 활동인생 2막에 날개를 달다
인생 2막에 날개를 달다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베이비붐 세대의 인생 2막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때문인지 2020년이 허무하게 지나가고, 세월의 무상함이 더욱 깊은 한 해. 조금 더 의미 있고, 보람 있는 활동을 원하는 시니어를 위해 일자리 및 공익활동을 소개한다. 모두의 마음을 풍족하게 만들어줄 활동 세 가지!


Keyword 01. #디딜자리 프로젝트
공익단체에서 공익활동가로 일하고 싶은 서울시민이라면 주목할 사업이 있다.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에게 일 경험을 제공해 향후 취업으로 이어지게 하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 사업이다. ‘디딜자리 프로젝트’는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5060 시니어들에게도 새로운 일자리를 소개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하고 자아실현도 하며 보람과 기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디딜자리 프로젝트에 참여해 활동 중인 예비 공익활동가 총 96명 중 경력 단절 여성(32명), 5060 시니어(28명)가 약 62.5%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임신과 육아 때문에 퇴사해 경력이 단절되거나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한 4050 여성들에게 커리어가 되는 양질의 일자리를 지원하며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비영리 단체에서 일 경험을 지원해 시민의 공익활동을 촉진하고 역량 있는 활동가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무엇보다도 공익 단체에서 일한다는 긍지와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킨다며 참여자들의 호응이 높다.


인생 2막에 날개를 달다


Keyword 02. #노노케어(老-老 Care)
젊은이가 노인을 부양하고 돌보는 시대에서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시대가 왔다. 이런 의미에서 시작된 공익형 노인 일자리 중 하나인 ‘노노케어(老-老 Care)’ 사업은 취약노인 가구를 방문하여 일상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안부 확인, 말벗 활동 및 생활실태 점검 등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노노케어 활동을 하는 이들은 월 30시간 이상 활동하고 하루에 3시간 일한다. 이를 통해 월 활동비 27만 원 정도가 주어진다. 사업특성에 따라 해당 지자체의 여건에 따라 탄력 운영되고 있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노인의 생애 주기를 고려한 식사 및 독서, 여가생활과 관련된 지식을 상담하고, 헬스 케어도 교육하는 지자체도 있다. 노노케어에 참여한 시니어의 경우 고령임에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체에 만족감을 크게 느꼈다. 활동 수혜자는 노인이 노인을 케어하는 만큼 훨씬 편안함을 느꼈다고 한다. 노노케어는 말벗 위주의 정서적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무상인 데다가 오랫동안 주변 지인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부담이 적은 활동이다.


인생 2막에 날개를 달다


Keyword 03. #어르신 돌봄 은행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르신을 돌보는 활동 기부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돌봄 포인트를 사용하는 기부은행이 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의 ‘어르신 돌봄 은행’은 시니어들에게 말벗, 가사활동 등의 돌봄 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어르신 돌봄 은행은 65세 이후에 활동 기부로 쌓은 돌봄 포인트를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돌봄 대상자는 어르신 돌봄 은행에 회원 등록한 만 65세 이상의 시니어 중 만 40세 이후 적립한 돌봄 포인트가 100 이상이거나, 노인장기요양보험 또는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받지 않는 시니어 등이다. 돌봄 활동의 범위는 인지 활동, 정서 지원, 가사·일상생활 지원, 주택 안전관리, 복지 서비스 정보제공 등이 있다. 활동 기부는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회원가입한 후 돌봄 활동 전 4시간 교육을 수료하면 돌봄 봉사자 자격을 얻게 된다. 돌봄 대상자, 돌봄 봉사자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인생 2막에 날개를 달다


Words. 이성주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