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되는 벗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1가구 1금고 시대 보안 가전으로 진화선일금고제작
선일금고제작IBK기업은행 파주지점 거래 업체 선일금고제작
사무실 한쪽 구석을 차지하던 묵직하고 투박한 잿빛 금고가 변하기 시작했다. 소유하고 싶을 만큼 아름다운 인테리어 디자인과 최첨단 기능이 접목된 오늘날 금고는 집마다 하나쯤 비치해 두고 싶은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내 공간을 살리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생의 소중한 추억거리를 간직하는 보물 상자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한 금고. 우리나라 금고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해온 선일금고제작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선일금고제작

우리나라 금고의 지평을 열다
금고 산업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선진 금고 기술을 들여와 금고의 기술력을 발전시킨 선일금고제작. 국내 최초로 내화금고 공개 테스트를 진행했고, 최초의 외문형(one-door) 금고를 제작했으며, 아시아 최초로 고기능성 방도 금고 품질의 상징인 유로(EURO) GRADE 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1972년 설립 이래 선일금고제작은 늘 ‘최초’와 ‘최고’라는 타이틀을 놓친 적이 없다.

선일금고제작의 창업자 故 김용호 회장은 평생을 금고 발전에 몸 바쳤다. 6·25전쟁 고아였던 그는 1960년 중고 금고 판매점에 취직했다. 그 당시 우리나라에는 금고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없었고, 외국산 중고 금고가 전부였다. 김용호 회장은 ‘우리의 기술로 제대로 된 금고를 만들겠다’는 신념을 갖고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을 순회하며 해외 선진 금고 기술을 습득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리고 12년 만에 귀국해 선일금고제작을 설립해 국내 금고 산업의 바탕을 닦았다. 김용호 회장이 사무용 내화금고로 선일금고제작을 아시아 최고의 금고 기업으로 우뚝 세웠다면, 김용호 회장의 뒤를 이은 김영숙 대표는 금고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다. 전통적인 금고에서 벗어나 디자인을 가미하고 보안성을 더욱 강화한 금고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것이다.

“금고가 사람의 시선이 잘 가지 않는 구석으로 내몰리는 게 안타까웠습니다. 외관상 예쁘지 않으니 그랬겠죠. 가장 먼저 투박한 금고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디자인을 접목하여 가전이나 가구와 조화를 이루는 금고를 만든다면 우리만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갖고 싶은 ‘예쁜 금고’로의 변화는 패러다임의 전환이었다. 2008년 터치 버튼과 커브형 디자인을 적용한 디자인 금고 루셀(Lucell)은 가정용 금고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루셀은 강력한 방도성, 우수한 내화기능, 스마트해진 경보 기능까지 겸비한 금고다. 뿐만 아니라 지문인식 기능 적용으로 보안과 사용 편리성이 최적화되었다.

선일금고제작은 이후에도 디자인과 기술력이 접목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주목 받았다. IoT(사물인터넷) 금고, 블루투스 금고, 안면인식 금고, 홍채 기반 금고, 오스트리아의 세계적인 화가 구스타프 클림프의 작품 ‘연인(키스)’ 이미지를 전면에 디자인한 프리미엄 금고, Disney와 제휴를 통한 미키마우스, 아이언맨 등 캐릭터 금고, 럭셔리한 내외장재와 레트로 감성을 더한 명품 금고 등 선일금고제작의 새로운 시도는 끝이 없었다.


선일금고제작
선일금고제작


보관에서 보안으로, 보안가전으로 진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선일금고제작은 금고에 첨단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KT GIGA EYES와 연계한 ‘금고뷰’ 서비스가 바로 그것. 카메라를 부착한 금고가 24시간 내내 금고 주변을 녹화하고 금고 소유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금고 주변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앱은 곧바로 금고 소유주에게 경고신호를 보내고 보안업체는 즉시 출동해 현장 점검을 하는 등의 서비스를 구현한다. 김영숙 대표는 “금고가 단순 보관 기능을 넘어 집을 지키는 보안 가전으로 진화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일금고제작이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던 건 기술 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은 덕분이다. 기본과 원칙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루고자 했던 김영숙 대표는 가장 먼저 직원들 교육에 공을 들였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공장혁신 컨설팅으로 임직원이 새벽 6시에 출근해 의식혁신과 품질혁신 활동을 전개했고, 변화와 도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직원들을 독려했다. 또 2018년부터 공장의 노후 설비를 없애고 새로운 자동화 라인을 구축하는 데도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건 절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매년 신제품을 생산하려면 연구개발에 매진해 기술력을 강화해야 하고 자재나 생산 라인을 바꾸어야 하는 등 직원 입장에선 어렵고 고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를 멈추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에 전 직원이 공감하고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선일금고제작(왼쪽부터) IBK기업은행 파주지점 김종순 지점장, 선일금고제작 김영숙 대표
선일금고제작
선일금고제작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건 절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매년 신제품을 생산하려면 연구개발에 매진해 기술력을 강화해야 하고
자재나 생산 라인을 바꾸어야 하는 등 직원 입장에선 어렵고 고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를 멈추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에 전 직원이 공감하고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명문장수기업 선정, 1가구 1금고 시대!
선일금고제작은 지난 10월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일본산 금고가 장악한 국내 금고 시장에서 국산 금고 보급에 앞장섰으며 새로운 시도를 통해 국내 금고 시장의 저변을 확대한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11월에는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디자인경영부문)을 3년 연속(2018~2020) 수상했다.

“과거에는 금고가 부유층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물건이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금고의 개념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금고는 ‘귀중품 보관’이라는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내 공간의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생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는 보물 상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은행 대신 값비싼 귀중품이나 현금을 보관하는 곳이 아닌 나의 추억을 담는 소중한 장소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가전이나 가구처럼 1가구 1금고 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말이죠. 선일금고제작은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금고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갈 것입니다.”


오래도록 동반자로 IBK기업은행과 함께
IBK기업은행과 선일금고제작의 인연은 故 김용호 회장이 파주의 봉일천으로 회사를 확장, 이전하면서 시작되었다. 파주가 고향이었던 그는 고향에서 사업을 일구고 싶었고, 당시 눈여겨 봐두었던 봉일천의 경매물건이 IBK기업은행 홍제동지점의 관리대상이었다. 그리고 현재는 IBK기업은행 파주지점과 거래를 이어나가며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김영숙 대표는 “선일금고제작의 성장과 발전에는 IBK기업은행이 늘 함께했다”라며 잊지 못할 일화를 전했다.

“사업을 하는 친척오빠에게 선일금고제작의 이름으로 1억 원을 빌려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부도가 나면서 선일금고제작 또한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IBK기업은행 홍제동지점에서 도움을 줬기 때문에 지금의 선일금고제작이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신제품 개발이든, 설비 투자든 기업은 자금이 매우 중요합니다. IBK기업은행 파주지점의 지원 덕분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었고 세상에 없는 금고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IBK기업은행 파주지점 김종순 지점장은 “김영숙 대표님의 소탐대실(小貪大失)하지 않는 원칙과 기준, 그리고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은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금고 업계에서 선일금고제작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라며 강한 믿음을 보였다. 함께해온 오랜 세월만큼 서로를 향한 신뢰는 두텁기만 했다.

향후 선일금고제작이 이끌어갈 금고 산업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고 있다. 시장을 선도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데다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력이 이를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일금고제작이 있기에 금고는 앞으로도 변신한다. 어쩌면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선일금고제작
_
Words. 한율 Photographs. 고석운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지난호 보기

X
검색하기

X